연구로의 안전성 및 적기 추진 당위성의 대외 홍보 방안과 건설 인허가 방안 등 논의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25일 오후 3시 30분부터 수출용 신형연구로 사업부지 현장방문 및 제2차 추진위원회 소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소위원회 안건으로는 건설인허가 추진현황, 사업예산 및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등의 사업 추진 현황에 대한 보고와 연구로의 안전성 및 적기 추진의 당위성에 대한 대외 홍보 방안과 건설 인허가 방안 등이 논의됐다. 
 
수출용 신형연구로는 정부에서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방사성동위원소에 대한 안정적 자급능력 확보 및 수출추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돼 추진하게 된 사업이다. 
 
당시 9개 지자체와 치열한 경쟁 끝에 2010년도 말에 기장군에 유치하게 된 사업이다.
 
수출용 연구로가 준공되면 그동안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방사성 동위원소의 국내소비량을 100% 자력으로 공급하여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해외수출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향후 50년간 38조에 이르는 경제적 파급효과와 150여 명의 고급연구원 유치 등 막대한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안전성도 충분히 검증 받았다. 수출용 신형 연구로는 원자력 발전소와는 애초부터 건설의 목적과 규모가 다르다.
 
열출력은 발전용의 0.3%에 불과하고, 내진설계도 발전용 원자로보다 훨씬 더 견고한 0.3g(g:중력가속도, 지진규모 7.0)로 채택됐다.
 
건설부지 역시 고리원전보다 8배 이상 높은 해발 80m의 고지대로 지정해 지진해일 피해와 각종 재난으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신형연구로 건설사업은 후쿠시마 원전사태와 경주지진의 여파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전성 심사가 강화돼 현재까지 건설허가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으로 건설허가가 지속적으로 연기될 경우 사업자체가 백지화 될 위기에 처해있다.
 
이에 오규석 기장군수는 수출용신형연구로 사업이 건설허가 지연을 해결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원자력안전위원회,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등 관련 기관을 직접 발로 뛰며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해 지난 3월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까지 하게 된 상황에 이르렀다.
 
기장군은 1인 시위 이후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음을 고무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관계 기관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이번 소위원회 회의를 통해 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허가를 조속한 시일 내에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향후 기장군뿐만이 아니라 부산시, 그리고 대한민국까지도 먹여 살릴 안전한 효자 먹거리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의 보고라 할 수 있는 수출용 신형연구로 사업에 적극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