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개혁’에 움츠린 기업들 타 공약이 힘 실어줘

응급대책 지시에 ‘두산중공업’, 국방비 증가에 ‘KAI’
 
4차 산업혁명에 ‘삼성’ ‘SK하이닉스’등 함박웃음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목표로 내놓은 공약 추진 의사를 구체화시키고 있다. 앞서 기업들은 문 대통령이 당선 직후 ‘재벌개혁’ 등 기업규제 강화정책 등을 앞세우는 탓에 잔뜩 움츠리고 있었다. 그러나 걱정과 달리 타 공약들로 인해 성장 전망이 호조로 이어질 수 있다는 해석이 잇따르고 있다. 도리어 공약 관련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지시에 따라 국내 유일 석탄화력발전 설비업체인 두산중공업, 국방비 예산 증가 및 환경개선 집중 전망에 KAI 등이 수혜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혁신 기반 마련’ 정책역량 집중 방침에 따른 4차 산업혁명 공약 관련주와 테마주의 주가도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일요서울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들로 인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수혜기업들을 살펴봤다.
 
미세먼지와 황사 등이 한반도를 덮치며 국민적 관심도가 높아진 시기에 19대 대선이 치러졌다. 이에 대선 후보들은 환경 대책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미세먼지 배출량 감축을 통한 국민 호흡권 보장 방안’을 내놓았다. 그는 ▲석탄화력발전소와 경유차 감축 ▲친환경차 보급 확대 ▲산업 및 생활환경 개선 ▲미세먼지 취약계층 지원 추진 등을 약속했다. 석탄화력발전소 감축을 위해 ▲30년 이상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친환경 연료 전환 ▲미착공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신설 중단 등 기존 ·신규 발전소 모두 저감 장치 설치 의무화 추진 방안을 해결책으로 내걸었다.

문 대통령은 당선 이후인 지난 15일 세 번째 업무지시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을 중단하라는 응급대책을 내놓았다. 30년 이상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일시 가동 중단을 하라는 것.
 
노후된 석탄화력발전소일수록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등 오염물질이 다량 발생하며, 해당 오염물질이 공기 중 화학반응을 일으켜 지름 10㎛(마이크로미터, 1㎛=1㎜의 1000분의1 이하의 미세먼지로 바뀐다.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이 호흡기와 심혈관 질환, 암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져 중국 발 미세먼지와 더해지면 치명적인 환경 문제로 이어진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성능개선 사업 부상

이 같은 응급대책 지시에 따라 석탄화력발전 설비업체인 두산중공업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업계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발전소에서 미세먼지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환경설비 추가를 통한 성능개선 사업이 급부상해 두산중공업에 호조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당장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면 많은 비용 발생과 전기료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환경설비 추가를 통한 성능개선 사업은 오염물질이 발생하는 시설에 전기집진기, 탈황설비, 탈질설비 등 환경설비를 통한 성능개선을 하거나 보일러 변경 등이 있다.
 
반면 일각에서는 두산중공업에 긍정적 영향만을 끼치지는 않을 것으로 분석한다. 실제 국내 최대 석탄화력발전 주기기 공급업체인 두산중공업이 재검토되는 발전소 대부분에 주기기를 공급하고 있다. 강릉 안인과 고성 하이 1·2호기에 각각 약 7100억 원 수준의 기기를 창원 공장에서 제작 진행 중에 있어 발전소 건립이 취소되면 수주에 따른 예상 수익 확보가 무산되는 등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업계전문가들은 두산중공업이 이미 가스복합화력과 풍력발전, 수력발전 등 태양광을 제외한 모든 전력생산 시스템을 제작·공급하는 기업으로 화력발전소 건립 취소에도 대체 발전소 건립에 참여해 큰 타격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4차 산업 수혜기업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시기에 정부 주도 일자리 대책을 내놓으며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강조한 바 있다. 주 내용은 ▲공공부문 중심 일자리 81만개 창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설치 등이다.
 
이 일환으로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3월 신성장을 위한 국가 생태계 구축과 성장동력의 4차 산업혁명화를 위해 신성장특별위원회를 발족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스타트업, 벤처기업 창업 지원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를 확대 신설하고 대통령 직속 신성장특별위원회 설치 계획과 신성장특별위원회 위원회를 통한 전기차, 자율주행차,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AI), 3D 프린팅, 빅데이터, 산업로봇 등 핵심기술에 적극 투자 계획을 약속한 바 있다.
 
이에 드론 관련 업계, 비트코인 관련업계, 자율주행기술 구동 관련 업계, 빅데이터 분석 업계, 증강현실·가상현실(VR) 관련 업계들의 관련주와 테마주가 주목받고 있다. 다만 화력발전소와 같이 구체화된 지시나 위원회 창설 등이 이뤄지지 않아 주가가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맞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대기업들이 수혜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삼성의 경우 오는 6월 평택에 조성한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공장 가동에 들어간다. 이 공장에선 3차원 수직 구조 기술의 ‘3D V-낸드(Vertical NAND)’ 플래시 메모리가 양산된다. SK하이닉스는 새 정부의 4차 산업 혁명 주도에 맞춰 인공지능, 가상현실, 자율주행차, 4K 이상의 고화질 디스플레이 지원 등 차세대 성장 산업에 필요한 제품과 기술을 제공할 전망이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국방비를 대폭 늘리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올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2.4%인 국방비를 향후 2.7~2.8%까지 올리겠다며 구체적인 수치도 제시했다. 또 ▲사천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조성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조성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트 구축도 약속한 바 있다. 이에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가 수혜기업으로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KAI는 국내 유일한 항공기체계 종합기업으로 KT-1 기본훈련기와 T-50 고등훈련기, FA-50 경공격기 등의 전투기를 제작·판매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