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신현호 기자] 지난 정부에서 금융 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됐던 성과연봉제가 사실상 백지화 수순이 예상되는 가운데 금융권 안팎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자산관리공사, 신용보증기금 등 10개 금융 공공기관은 지난해까지 노사 합의 또는 이사회 의결로 성과연봉제를 도입을 결정한 바 있다.
 
이사회 의결로 성과연봉제를 도입한 8곳은 내년부터 새 임금 제도를 반영해야 하지만, 대부분 기관들은 성과 평가 방식도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새 정부 들어 ‘노사 합의를 거치지 않은 성과연봉제’가 무효화될 가능성이 커져서다.
 
또 새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지를 검토하면서 노사 합의로 성과연봉제를 도입한 2개 기관(예금보험공사, 주택금융공사)에서는 더욱 혼선을 빚고 있다.
 
예보 노조는 성과연봉제 합의가 전임 노조위원장의 독단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백지화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고, 주금공 노조도 지난해 7월 노사합의 이전으로 성과연봉제를 되돌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부가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범위를 확대하려던 은행 성과연봉제도 앞날을 알 수 없다. 시중은행들은 지난해 말 이사회에서 성과연봉제 도입을 의결했지만, 현재 노조의 반발로 중단된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