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부터 출자출연기관 직원채용 시 주4일 근무제로 모집, 잉여예산으로 신규 채용 늘리기로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새 정부 제1의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지방차원에서 적극 선도하기 위해  ‘주4일 근무제 도입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경북도 산하 28개 출연출자기관에서 채용을 계획하고 있는 99명의 정규직을 모두 주4일제로 채용한다. 또한 정규직 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비정규직 50명도 주4일제 정규직으로 전환시킬 계획이다.

이에 발생되는 잉여예산을 신규채용에 재투입해 일자리 나누기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가는 한편,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한 새 정부의 정책방향에도 적극 부응해 나간다는 것이다.

주4일제로 채용되면 보수는 다소 줄어들지만 복지혜택 등 전반적인 처우는 일반직원들과 동일하다.

이에 경북도는새 정부의 일자리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공직사회의 조직문화 개선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또한불필요한 야근과 주말근무를 없애고 정시 퇴근문화를 정착시키는 한편, 유연근무제를 적극 활용토록 해 일과 가정의 양립을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유연근무제는 1일 8시간, 주 5일 40시간의 일반적인 근무형태에서 개인별 신청에 따라 주중에 1시간씩 더 근무하고 금요일 오후에 조기 퇴근하는 제도로 가족단위로 보낼 수 있는 여가시간이 늘어나 내수 진작과 경기부양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다.
경북도청 신청사
경북도는 유연근무제 실시로 인한 민원처리 지연 등 업무공백을 줄이기 위해 주 단위 신청인원을 부서별 전체인원의 1/4로 제한하는 한편, 매일 오전 10시~11시 30분, 오후 1시30분~3시까지를 집중근무시간으로 정하고, 지시․보고․호출․회의 자제는 물론, 사적인 통화 등 업무와 상관없는 개별행동을 금지함으로써 업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 불필요한 야근과 대기성 근무를 줄이고 정시 퇴근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간부공무원들부터 솔선수범할 수 있도록 노동조합과 함께 불시 점검을 실시하는 등 실효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매주 5차례 열리던 간부회의도 2차례로 줄이고 월요일과 금요일은 회의를 금지시켜 회의자료 준비를 위한 직원들의 야근과 주말 출근 부담을 덜어 주기로 했다.

경북도는 이러한 대책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팀장인 자치행정국장과 분야별 담당사무관들로 구성된 ‘일하기 좋은 직장 만들기 T/F팀’을 발족하고, 노동조합과 협업을 통해 시행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수시로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향후 성과가 입증되면 출자출연기관은 물론, 전 시군에 전파해 성공모델로 정착시켜 나갈 방침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주4일 근무제 도입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는 시대적인 흐름을 반영한 경북형 공공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로 매우 의미 있는 시도이다”고 강조하고,

“새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가 일자리 창출인 만큼 우리의 새로운 시도가 모범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시행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