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대통령 선거 후보로 출마 한 후 미국에 머물고 있는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연일 자유한국당의 집단지도체제 전환 논의에 반발하고 있다.
 
홍 전 지사는 28일 페이스북을 통해 “계파들의 이익만 대변하는 집단지도체제는 책임정치에 반한다”며 “(집단지도체제는)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 2011년 당시 한나라당 최고위원들의 집단사퇴를 예로 들면서 “2011년 7월 집단지도체제에서 당 대표가 되었으나 같은 해 10월 26일 오세훈 서울시장의 헛발질로 서울시장 보선에서 패배하고 저와 아무 상관도 없는 디도스 사건이 터지자 그 책임을 저에게 뒤집어 씌우면서 지금은 바른정당으로 간 유승민, 남경필, 원희룡 최고위원이 집단 사퇴해 저도 당 대표를 사퇴한 일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세 분은 그 당시 저를 사퇴시키면서 박근혜 이후 당권을 자신들이 장악한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들었다”면서 “당시 저는 총선불출마를 선언하고 개혁공천을 통해 당을 새롭게 하고자 했으나 이를 눈치 챈 친이ㆍ친박과 유ㆍ남ㆍ원 세 분들의 합작으로 지도체제가 붕괴된 일이 있다. 집단지도체재는 그래서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정희 정권 말기 신민당 당수였던 김영삼총재를 제명하고 허수아비 지도부를 세운 일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서 강력한 지도체제를 갖추고 그 힘으로 당을 쇄신해야 자유한국당이 다시 산다”고도 했다.
 
그는 지난 23일에도 “극소수 친박들이 지도체제를 집단지도체제로 변경을 시도하는 것은 당 쇄신을 막고 구체제 부활을 노리는 음모에 불과하다”며 지도체제 전환에 거부감을 드러낸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