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문 확산...청와대, 춘추관서 ‘사드 추가반입 논란’ 긴급 브리핑
“국방부, 사드 발사대 4기 추가반입 의도적 보고 누락 확인”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사드 추가 반입’ 여부를 한민구 국방장관에게 물었으나 한 장관은 ‘그런 게 있었습니까?’라며 반문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또 청와대는 국방부가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사실을 보고서에서 의도적으로 누락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사드 추가반입 논란과 관련한 브리핑을 진행했다.
 
윤 수석은 청와대가 전날 국방부 정책실장 등 군 관계자 수 명을 불러 보고누락 과정을 집중 조사한 결과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5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돼 있었으나, 수차례 감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종적으로 정 안보실장에게 제출된 보고서에는 ‘6기’, ‘캠프명’, ‘4기 추가배치’ 등의 문구가 모두 삭제됐고 두루뭉술하게 한국에 전개됐다는 취지로만 됐다”며 “이 부분은 피조사자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발사대 4기의 추가 반입을 청와대가 처음 인지하게 된 과정과 관련, “지난 26일 정 안보실장이 국방부 정책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으나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었다”며 “이에 이상철 안보실 1차장이 보고에 참석했던 관계자 1명을 보고가 한참 끝난 뒤 자신의 사무실로 따로 불러 세부적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던 중 사드 4기의 추가반입 사실을 최초로 인지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 1차장은 지난 27일 이 같은 사실을 정 안보실장에게 보고했고, 정 안보실장은 28일 한민구 국방장관과 오찬을 함께 하며 ‘사드 4기가 추가 반입 됐다는데요’라고 물었으나 한 장관은 ‘그런 게 있었습니까?’라고 반문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후) 정 안보실장이 29일 문 대통령에게 보고를 했고, 대통령은 30일 한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사드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 사실을 최종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의 ‘보고 누락’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청와대의 이날 발표로 한 국방장관이 이와 직접 관련돼 있다는 정황이 나오면서 파문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주한미군 사드 발사대가 기존에 알려진 2기 외에도 4기가 추가 반입된 것과 관련해 반입 경위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조사할 것을 조국 민정수석과 정 안보실장에게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