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북한반인도범죄철폐국제연대(ICNK)가 일주일간 아르헨티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북한인권 실상을 알리기 위한 ‘제2회 부에노스아이레스 북한인권주간 2017’ 행사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북한인권주간 행사기간 동안에는 부에노스아이레스 국립대학 국제관계 대학원 세미나와 부에노스아이레스 주요 대학교 내 북한인권 강연과 북한인권 영화상영 등이 진행된다.
 
ICNK와 CADAL(라틴아메리카의개방과발전연구소)이 공동주최한 이번 행사는 ‘북한의 사상과 표현, 정보유통의 자유 위반’을 주제로 북방연구회 김형수 이사와 영화 ‘더 월’의 데이빗 킨셀라 감독이 동행한다.
 
김 이사는 김일성종합대학교를 졸업하고 당시 김정일의 건강을 연구하던 ‘만청산연구소'에서 생물학자로 복무하다 북한에는 더 이상 미래가 없음을 감지하고 2009년 남한으로 탈북했다.
 
김 이사는 탈북 준비과정에서 외국과 전화통화한 사실이 드러나 보위부로 끌려가 고문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행사에서 당시 경험을 증언할 계획이다.

킨셀라 감독은 부에노스아이레스 영화예술대학교에서 영화 ‘더 윌’을 상영한 뒤 영화 제작계기, 북한에서의 촬영 경험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행사를 기획한 권은경 ICNK 사무국장은 “북한 3차 국가별정례인권검토(UPR)가 내년에 있는 만큼 CADAL과 같은 국제인권 메커니즘과 인권법에 전문성을 갖춘 단체가 UPR 등 기타 유엔 메커니즘 대상 활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측면 지원하는 것이 ICNK사무국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