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비롯한 15명 당원 ‘징계 의결’

사진 = 정대웅 기자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가 지난 4월 창당한 ‘새누리당’이 심상치 않다. 애국 보수 정당을 다시 일으켜 세우겠다는 본래의 취지와는 다르게 분열 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제19대 대선에서는 0.1%의 득표율로 충격에 빠지는가 하면 정광용 사무총장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당하기도 했다. 또 당내 유일한 의석이던 조원진 의원(대구 달서병)은 대선이 끝난 지 한 달도 안돼서 당원권 정지 처분을 받았다. 현재 조 의원은 당의 처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있다. 총체적 난국이다. 과연 새누리당 내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정광택 측 “불법의 가짜 직책, 불신 조장행위 강력히 응징할 것”
공직 당대표 4인 측 “독단적 당 운영 말라···징계는 원천 무효”


최근 새누리당의 파열음이 커진 이유는 조원진 의원의 당원권 정지 처분이 크다.

새누리당은 지난달 31일 오전 윤리위원회(이하 윤리위)를 열고 대선 후보를 지낸 조 의원을 비롯한 15명의 당원에 대한 징계를 의결했다.

조 의원에게는 당원권 정지 13개월, 김경혜 대변인에게는 탈당 권유 처분을 내렸다. 나머지 13명도 제명 또는 탈당 권유를 받게 됐다.

특히 이중 조 의원의 대선 선거운동을 돕던 정미홍 전 홍보위원장과 변희재 전 전략기획본부장도 함께 제명 처분을 받았다.

조 의원은 당의 이러한 결정에 공식 보도자료를 내고 “조원진, 신원섭, 구상모, 전시현 공직당대표(공직당원 공동대표) 일동은 대선 이후 구성된 새누리당 비대위(비상대책위원회)와 윤리위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므로 징계는 원천무효임을 밝힌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새누리당은 정광택 상임대표가 독단적으로 당을 운영하고 있다. 당 정상화를 요구하는 당원들을 법적 절차적 근거 없이 마구잡이식 제명 등 징계하는 것은 당을 사당화하려는 음모”라며 “공직당대표 일동은 윤리위 참여한 자들에 대해 명예훼손 등 법적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조 의원과 신원섭, 구상모, 전시현 등은 공동대표단은 지난달 31일 배지숙 대구시 시의원이 사임하고 조 의원이 공직 공동대표직에 취임하는 것을 합의한 바 있다.

한편 조 의원의 지지자들은 그의 징계 처분에 항의하며 서울 새누리당 당사를 찾아 대표실을 점거하기도 했다.
 
당원권 정지 받고
당 대표 활동 지속?

 
현재 새누리당측은 조원진 의원이 스스로 공직당대표를 자칭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조 의원은 도리어 새누리당의 비상대책위원회를 인정할 수 없다며 공격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대선 패배 책임론’을 놓고 이뤄지는 싸움이라는 분석이 크다.

대선 당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단일화를 거부하고 끝까지 완주했던 조 의원에게 책임을 묻고 당 차원에서 보복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조 의원은 이러한 싸움을 지속하면서도 당대표로써의 행보를 보여 의아하다는 반응이 컸다.

조 의원은 지난달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 당시 후보자 임명동의안 상정에 항의하며 “날치기하는 사람들 한 번 찍어보자”면서 자신의 휴대전화를 꺼내들고 표결을 위해 줄을 선 의원들을 촬영했다.

또 그는 “박수쳐 주러 왔다. 박수쳐 주러. 어디 정권 잡자마자 날치기 하려고 앉아 있나. 부끄럽지도 않나. 할 얘기 있으면 해 봐. 부끄럽지도 않나. 협치한다며. 협치 같은 소리하고 앉아있네. 잘한다. 행패 같은 소리하고 있네. 누가 그랬어. 어? 한번 해봐. 너네들이 한 짓 한번 생각해봐. 뭐라고 했는지”라며 소리쳤다.

이 밖에도 그는 지난달 31일 문재인 정권 비판과 이 국무총리 인사 실정 등에 항의하며 국회 본관 앞에서 당원과 지지자들을 모아 규탄대회를 열기도 했다.

당시 조 의원은 연설을 시작하면서 “어제 저녁에 급히 집회를 공지했는데도 이렇게 많은 당원 동지들께서 와주셔서 감사하다”며 “그만큼 오늘의 상황이 위급하고 긴급하다”고 인사말을 대신했다.

조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제대로 된 야당 역할을 못할 것 같으면 새누리당 국회의원 조원진 한 명보다도 못한 것 아니냐”며 “오죽 답답했으면 국회의원 한 명 있는 새누리당이 여기(국회본관 앞)에 나왔겠느냐”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처럼 당내에서는 파열음으로 인해 당원권 정지 처분을 받았으나 당대표로서의 집결 활동은 지속한 것이다.
 
공직 당대표 VS
정광택 상임대표

 
참다못한 새누리당 측은 입장을 밝혔다. 지난 2일 새누리당 이군로 대변인은 새누리당 공식 홈페이지에서 논평을 통해 “새누리당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선을 완주했으나 당원들에 불신을 조장하는 세력이 있어 새누리당의 조직정비 및 업무가 저해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무엇보다 해당행위자들을 중심으로 공동대표회의의 공직당원대표직을 일부 당원끼리 모의했다는 것에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 공직당원대표에 대한 협의 및 호선 관련 당규가 제정되지 않았음에도 이것을 악용해 소수 당원끼리의 모임으로 공직당원대표직을 획책하려는 것은 명백한 해당행위”라고 밝혔다.

또 지난달 31일 조 의원을 비롯한 15명에 대한 징계를 발표했음에도 논란이 잠식되지 않자 지난 5일 조 의원의 당원권 정지 및 징계 사실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새누리당 대변인은 “조원진 의원은 새누리당의 비상대책위원회와 윤리위원회 구성을 부정했으며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스스로가 공직당원대표를 자칭했다”며 “특정 세력의 사당화를 용납할 수 없으며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당원 간 불신을 조장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는 “6월 6일 현충원 참배를 빌미로 원내대표라는 불법, 위법의 가짜 직책을 사칭하고 사조직을 구성하려는 등의 행위는 다시 한번 윤리위원회가 소집될 수 있음을 알린다”라고 강경 입장을 밝혔다.

이에 조 의원은 지난 1일 새누리당 정광택 상임대표 등에 공동대표회의 소집을 통보했다. 이후 8일 오후 새누리당 중앙당사 회의실에서 공동대표회의가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당사가 봉쇄돼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했다. 하지만 정 상임대표는 소집에 응하지 않았다.

신원섭 공직당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새누리당 공직당대표 4인은 지난 1일 새누리당의 파행적 운동 중단과 정상화를 위해 새누리당 상임대표에게 공식적으로 새누리당 공직당대표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새누리당 정광택 상임대표는 새누리당 공직당대표 회의 소집공고를 하지 않고 회의 진행을 거부했다. 이에 당헌 제26조 1항 제적위원 4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임시회의를 소집한다는 규정, 상임대표가 개회 또는 의사진행을 거부 회피하는 경우 연장자가 회의를 진행한다는 국회법 선례를 근거로 개회한다”며 새누리당 공동대표회의를 진행했다.

아직까지도 새누리당 내 편가르기식 싸움은 현재진행형이다. 정광택 상임대표와 공직당대표 4인과의 파열음이 어떤 식으로 마무리 될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