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해찬·송영길 의원, 통일부 장관 자리다툼 신경전(?)
 
현재 청와대와 민주당에서는 통일부 장관 후보로 송영길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선 문재인 대통령이 송 의원을 최근 러시아로 특사로 보낸 것은 러시아를 활용해 경직된 남북관계를 풀려는 전략으로, 그만큼 송 의원을 신뢰하는 방증이라는 해석이다. 송 의원은 러시아 특사로 푸틴 대통령을 만나 한반도 문제에 주요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비친 것으로 알려진다.
 
그도 내심 통일부 장관을 적극 원한다는 후문이다. 통일부 장관으로 일정한 성과를 거둬 ‘또 다른 도약’을 계산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그런데 최근 통일부 장관 후보로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뒤에서 힘을 실어주는 인물이 다름 아닌 이해찬 전 총리라는 말이 돌고 있다고 한다.
 
이 전 총리와 김 교수는 노무현 정부 때부터 끈끈한 신뢰를 쌓은 사이로 특별한 인연이라는 전언이다. 이 전 총리가 최근 중국 특사로 시진핑 주석 등을 만날 때 남북관계에서 중요 역할을 할 것임을 알리고 중국 측의 도움을 요청했다는 얘기도 있다. 아울러 이 전 총리가 통일부 장관에 자기 사람을 앉혀 복잡다단한 남북관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려는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입성 희망자들 속 앓는 사연
 
청와대 입성을 앞둔 대선캠프 및 민주당 인사들이 남모를 속앓이를 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청와대 인사를 보면 고참급 정치인들이 통상적인 직급보다 한두 단계 낮은 자리에 배치되고 있기 때문.
 
예컨대 전직 3선의 전병헌 전 의원은 정무수석에, 재선의 백원우 전 의원은 민정비서관, 전직 초선인 진성준 전 의원은 정무기획비서관에 발탁됐다. 때문에 청와대에 가려면 ‘한 수 접고 들어가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과거에 비춰보면 전 수석은 장관급인 비서실장에 임명돼야 격이 맞고, 전직 초선 의원들은 차관급인 수석비서관 자리에 배치되는 게 일반적이라는 평. 적어도 수석급으로 가야 할 인사들이 1급 공무원인 비서관에 임명되면서 인사 희망자들이 허탈해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대선캠프에서 열심히 뛰었던 전직 초선 의원들인 김기식·홍종학 전 의원의 배치도 애매하게 됐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한다. 홍 전 의원은 일단 1기 청와대에는 참여하지 않고 외곽에서 역할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MB, 4대강 수사하면 ‘X파일’ 터뜨린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를 지시한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선을 넘을 경우’ 노무현 정부의 비밀장부인 X-파일을 터뜨릴 수도 있다는 루머가 나온다.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은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하는 배경이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이 비리 의혹으로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것을 보복(?)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심을 품고 있다고 한다.
 
노 전 대통령이 생을 마감했을 때 그 배후에 이명박 정부가 있었다는 점을 다수의 국민들이 짐작하고 있는 만큼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 정부에 대한 감정이 좋을 리가 없다는 것이다.
 
혹여 이 문제가 과거 정부의 비밀파일을 상호 공개하는 혼탁한 싸움으로 치달을 경우, 이로 인한 사회적인 갈등이 첨예하게 벌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4대강 수사가 어느 선까지 파헤쳐질 것인지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고. 다만 ‘과거 정권 들춰보기’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매번 나도는 얘기라 소문만 무성하고 실체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변재일 민주당 의원(왼쪽), 최재천 전 의원 <정대웅 기자>
미래부 장관에 민주당 변재일 의원, 유력설
 
변재일 의원이 문재인 정부 첫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변 의원은 정보통신부 차관 출신에 정책위의장을 지낸 4선의원이란 점에서 낙점된 상태라는 후문.
특히 과학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분야의 전문지식이 풍부해 ‘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적합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변 의원이 미래부 장관에 임명되면 부처명이 창조 대신에 ICT 관련 다른 명칭으로 바뀔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변 의원은 평소 창조경제라는 말 자체가 ICT에 적합하지 않다는 논리적 주장을 해왔다는 점에서 부처 명칭이 가장 먼저 변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또 미래부 산하에 많은 모임들을 축소해 기업인들 위주의 실질적인 위원회가 구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산업현장의 일선에서 직접 기술·마케팅을 다뤄본 기업인들이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자리 창출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변 의원의 평소 ICT 정책에서 읽혀지는 대목이라는 평.
 
황교안 전 총리, 차기 대선에 출마?
 
황 전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이 차기 대선에 상당한 의욕을 가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자유한국당에선 내년 서울시장 후보로 황 전 총리를 제외하고는 내세울 만한 인물이 없다는 얘기가 나온다.
 
또 일부 보수 언론에서 황 전 총리가 권한대행 5개월 동안 국정을 잘 추스르고 무역이 늘어나게 했다는 점을 들어 주목하고 있다고.
 
헌법이 개정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내년 서울시장 선거를 하면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가 동시에 치러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당분간 변호사 개업을 하지 않고 정국 추이를 관찰할 것이라는 전언.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