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의 한계 어디까지?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드론(무인비행장치)이 인기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다양한 드론 촬영 사진이나 동영상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핸드폰 크기만 한 드론부터 A4용지 크기만 한 드론 등 모양도 종류도 가격도 다양하다. 드론 띄우기는 이제 취미·레저 활동을 넘어 드론 레이스까지 개최되면서 산업으로 커가는 분위기다. 자연스레 다양한 규제와 함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교육기관도 생겨나고 있다. 대학교는 물론 군부대까지 나섰다. 일요서울에서는 국내에 부는 드론 열풍을 취재해 봤다.
 
국토교통부, 드론 조종 인력 양성 촉진 위해 나섰다
영리 목적 12kg 초과 드론 비행시 자격증 필요 

 
지난 4일 법무부는 다음달부터 안양교도소, 경북북부제1교도소, 원주교도소 등 3개 교도소 경비에 드론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교도소 내·외부 순찰, 수용자 이동관찰, 도주자 추적 등 교도소 경비 상황 관제에 드롤을 사용할 예정이다. 재난 예방과 마약반입 차단에도 활용된다.

법무부는 6개월간의 시범 운영을 거친 뒤 2018년 상반기부터 다른 교정기관으로 드론 경비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드론을 본격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경비 효율성이 높아지고 인력 절감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 포항해양경비안전서는 효율적인 연안해역 안전관리를 위해 지난달 23일 영일만해경안전센터에 드론 1대를 배치했다. 포항해경이 배치한 드론은 예산만 280여만 원이 들어갔다. 드론은 길이 45㎝크기로 UHD급 동영상 촬영 카메라를 장착하고 최고속도 76㎞/h, 반경 7㎞까지 수색과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포항해경은 이 드론을 부족한 인력과 장비를 대신해 방파제 위험구역 항공순찰 등 안전사고 예방활동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드론 도입 초기만 해도 주로 사진·영상 촬영용으로 많이 이용됐다. 하지만 이제는 택배 등을 넘어 해안 경비, 교도소 경비·순찰 등까지 맡게 됐다. 그야말로 못 하는 게 없는 드론 전성시대다.
 
육군정보학교
전문 드론 조종사 양성

 
드론의 유용성이 확인되자 군부대도 나섰다. 육군정보학교는 지난달 19일 군 최초로 국토교통부 지정 드론전문교육원을 열었다.

육군정보학교는 국가직무능력표준 체계를 적용한 드론 이론, 항공 법규, 조종 실습 등의 프로그램을 도입해 전문 드론 조종사를 양성할 계획이다. 교육 수료자는 국토교통부 드론 조종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육군정보학교 측은 드론전문교육원 개원을 통해 미래 드론전을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군부대 내 드론 전력화 및 드론 전투수행 방법 연구 등 추가적인 전투 소요를 창출하겠다고도 밝혔다.

군부대에서 드론 조종사 양성에 나선 것은 북한의 드론 공격 가능성과도 무관하지 않다. 지난달 23일 워싱턴타임스와 러시아 스푸트니크 뉴스 등은 망명 북한 외교관 한진명(가명·42)씨 인터뷰를 통해 북한이 유사시 1시간 이내 300 ~400대의 무인기(드론)을 통해 한국에 대규모 생화학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한 씨는 베트남 주재 북한대사관 3등 서기관으로 일하던 지난 2015년 한국으로 망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1990년대 후반 탈북하기 이전 그는 평안북도 공군 시설에서 공격 드론의 무선 통신 업무를 담당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북한군이 생화학무기를 운반할 수 있는 공격용 드론 300~400대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1990년대 말부터 무인기를 이용한 화학공격을 감행할 은밀한 계획을 세웠다”고 주장했다. 이어 “드론 한 대당 1200리터의 생화학 무기를 담을 수 있는 탱크가 달렸다”고도 설명했다.

저고도에서 비행하는 무인기는 최근에 국내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포함한 고고도 방어체계의 탐지 레이더도 피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사설기관 등에서
항공법규·모의비행 교육

 
드론의 인기에 힘입어 교육기관도 활발하게 생겨나고 있다. 서울현대전문학교 드론학과에서는 항공법규, 드론조립실무, 비행원리, 무인항공기 프로그래밍, 드론촬영기법실무 등을 배울 수 있다. 이외에 많은 전문학교와 대학에서도 드론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내 설치된 무인항공교육센터도 국토부로부터 드론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돼 드론 조종사를 양성하고 있다. 센터는 드론 조종사 양성을 위해 과정당 8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주중반과 주말반을 개설해 5주에 걸쳐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과정은 이론 및 모의비행 40시간, 실기비행 20시간으로 이뤄져 있다.

모의비행은 서울캠퍼스에서, 실기비행은 강원캠퍼스에서 진행된다. 지난 3월 개소한 무인항공교육센터는 서울캠퍼스에 모의비행 시뮬레이션실과 이론교육장을, 강원캠퍼스에 야외비행장을 운영하고 있다.

드론에 대한 관심과 사업성이 높아지자 국토교통부는 드론 조종 인력 양성 촉진을 담은 항공안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달 31일 국회에 제출했다. 개정안은 영리 목적으로 12kg를 초과하는 드론을 비행하는 경우 자격 취득을 요구하도록 했다.
 
드론사고 등 위해
교통관리 체계 개발도

 
국토부 관계자는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자격제도의 운영역량이 높아지고 드론산업의 선순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관련 법 개정과 함께 드론 교통 관리체계 개발에 나섰다. KT는 국토부가 주관하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드론의 안전 운용을 위한 저고도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실증시험’ 사업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선정돼 항공안전기술원 및 항공우주연구원과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항공안전기술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카이스트(KAIST)가 참여해 클라우드 기반(UTM) 플랫폼 개발과 실험·실증사이트 인프라 구축 및 통신 기술별(3G·4G·5G 등) 적합성 테스트를 진행한다.

‘저고도 무인항공기 교통관리’ 플랫폼이 개발되면 드론 간, 드론-건물 간 충돌이나 불법 드론에 의한 사생활 침해, 테러 등 드론에 의한 사고와 재난 예방 관리체계가 마련된다.

KT는 2021년까지 150m 이하 상공을 운항하는 공공·민간 무인비행장치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지원·관리하는 ‘저고도 무인항공기 교통관리(UTM)’ 체계 및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사업으로 국내 무인비행장치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미래부, 경찰청과 함께 ‘다부처공동기획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중 국토부는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실증시험’을 담당한다. 국토부는 먼저 190억 원을 투입해 ‘무인비행장치의 안전 운용을 위한 저고도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실증시험’ 사업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