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이 12일 "17개 부처 가운데 11개 장관급 후보자를 지명했는데, 그중 9명이 대선 공신으로 분류된다"고 문 정부의 인사를 ‘보은 인사’로 규정했다.
 
정 권한대행은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그렇게 강조하던 대통합과 대탕평은 어디로 갔는지 답답하고 실망스럽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개혁과 적폐 청산이라는 명분으로 코드가 맞는 전교조·운동권·시민단체 출신들만을 골라 보은 인사격으로 요직에 앉혔다"며 "대통합과 대탕평을 실천하려면 적재적소의 인사원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어제(11일) 발표한 5개 부처의 장관에 대해서도 "신선한 면을 찾아볼 수 없었고 한결같이 대선 캠프 출신이거나 공을 세운 문 대통령의 사람들"이라고 지적했다.
 
정 권한대행은 또 "앞으로 남은 장·차관과 수백 개의 공기업 산하기관 자리에 얼마나 많은 인사들이 전리품 챙기듯이 보은·코드·낙하산 인사를 타고 내려갈 것인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 자신이 스스로 약속한 5대 비리에 해당하는 사람까지 버젓이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고 100% 흠결이 없는 사람은 없다는 식으로 변명하는 것은 위선적인 자기 합리화에 불과하다"며 "청와대에서 자랑이라도 하듯 위장전입과 음주운전 전력을 선제적으로 공개하는 게 무슨 면죄부라도 주겠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