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를 만일 임명 강행한다면 앞으로 협치는 안하겠다는 대통령의 자세로 판단하고, 정부·여당과의 협력에 동행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경고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고성연수원에서 개최 중인 ‘국회의원-지역위원장 워크숍’에서 “강 후보자에 대해 저희 당은 도덕적인 흠결, 업무능력, 자질을 모든 것을 종합해볼 때 국민눈높이에서는 부적합 후보자로 당 방침을 정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청문 정국에서 정부·여당의 행보에 대해 “소탐대실, 내로남불 그런 자세는 안 되고 이제까지 정부의 자세는 국정 발목잡기, 정치화라는 구태의연한 술책으로 국회를 압박하고 있다”며 “그런 자세가 시정이 되지 않고, 강경화 임명 강행으로 그런 자세가 더 굳어진다면 국민의당은 강한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비판하면서 “어제 김 공정위원장 임명은 이제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이 되었으면 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야당이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부적격 인사를 임명을 강행하는 그러한 행태는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배우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