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그동안 편의점에서 암암리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술과 담배를 판매하던 행위가 완전히 뿌리 뽑힐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서울시는 오는 16일부터 금연단속요원, 시민단체 '흡연제로네트워크'와 함께 청소년의 이용이 높은 학교주변 편의점을 대상으로 '술·담배 불법판매 근절 합동계도'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서울시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음주자 중 32.3%, 청소년 흡연자 중 49.1%가 술과 담배를 '편의점' 등을 통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들이 편의점 등에서 술이나 담배를 사려고 시도했을 때 70% 이상이 '살 수 있었다'고 답했다.
 
서울시는 25개 자치구 학교주변 편의점을 방문해 '만 19세 미만 청소년에 대한 술·담배 판매금지'를 설명하고, 불법판매 시 받게 되는 법적 처벌사항에 대해서도 적극 알릴 계획이다.
 
또 지난해 편의점 총 2600곳 가운데 44%만이 술·담배 판매금지 스티커를 부착한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스티커 부착을 안내하고, 판매자에게 청소년으로 추정되는 구매자에 대한 철저한 신분증 확인 등을 독려할 예정이다.
 
나백주 시민건강국장은 "청소년 대상 술·담배 불법판매를 근절하려면 판매자의 자정 노력과 사회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단체와 강력한 단속과 행정조치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