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마 가능성 ‘분분’…일각서 文측근 배려 잠재적 경쟁자 8인 ‘전략 차출’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전국동시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주요 ‘선수’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지방선거가 새 정부 출범 1년 무렵 치러지면서 승리를 통해 향후 안정적 국정 운영을 꾀하려는 여당과 반격을 노리는 야당 간 치열한 전투가 예상된다.

 
조국 민정수석 <뉴시스>
      최대 격전지인 수도권을 비롯해 부산·경남(PK), 대구·경북(TK) 등에서 격돌할 여야 선수들 수십 명이 거론되는 가운데 입각한 현역 4인방과 조국 민정수석 등 장·차관급 인사 8인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들의 출마 여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한 한편, 이들의 입각이 문재인 대통령 일부 측근들의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전략적 차출용’이라는 얘기도 일각에선 나온다.
 
현역 의원 4인방 등 ‘험지’ 출마할까 “의미 있어 vs 실익 없어”
지방선거, 여야 모두 ‘중대 기로’…주요 인사 ‘몸 풀기’ 시작?

 
최근 민주당 현역 의원 4인방 모두 청문회를 통과하고 장관으로 낙점됐다. 김부겸(4선·59) 행정자치부, 김현미(3선·55) 국토교통부, 김영춘(3선·55) 해양수산부, 도종환(재선·62)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인사 검증을 비교적 수월히 통과하고 ‘현역 불패’를 이어갔다.
 
이들 모두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주요 핵심 지역의 출마자로 거론되던 인물이었다. 김현미 장관은 경기, 김영춘 장관은 부산, 김부겸 장관은 대구, 도종환 장관은 충북. 현재 이들이 입각함으로써 지방선거 출마설이 다소 잦아들었지만 여전히 출마 가능성을 높게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이들의 입각은 차기 주자를 키운다는 측면도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 해당 지역이 민주당으로서는 ‘험지’인 만큼 도전·성공할 경우 차기 주자로 급부상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관측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대구가 지역구인 김부겸 의원을 행자부 장관, 부산이 지역구인 김영춘 의원을 해양수산부 장관에 지명한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포석일 수 있다”면서 “민주당이 열세 지역인 TK·PK의 핵심 대구와 부산 중 한 곳에서라도 광역단체장을 배출한다면 여당이 된 민주당으로서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정대웅 기자>
      다른 ‘주목 후보’는 누구?
‘선수로 등판’ 회의적 시각도

 
이들 외에도 이용섭(66)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조국(52) 청와대 민정수석, 박수현(53) 청와대 대변인, 김상곤(68)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등도 내년 지방선거에 나설 주요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이용섭 부위원장은 이낙연 총리의 자리 이동으로 공석이 된 전남, 조 수석은 고향인 부산, 안희정 사람으로 알려진 박 대변인은 충남, 경기 교육감 출신인 김상곤 후보자는 경기 지역에 나설 후보자로 거론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다만 현재, 이들과 현역 4인방은 출마 가능성에 대해 일축하거나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의 도전 가능성을 두고 회의적인 시각도 나온다.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특히 장관들에 대해 “(민주당) 우세 지역이 아닌 대구, 부산에 장관과 국회의원 둘 다 포기하면서까지 가는 것은 별다른 실익이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장관을 2년 정도 하고 의원을 계속하는 것이 의미가 없으면 정치적 도전을 할 수 있지만 지금은 모험을 걸 만한 이유를 찾기 어렵다고 본다”고 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청와대 측이 친노·친문 세력의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잠재적 경쟁자인 이들을 장·차관으로 ‘차출’함으로써 측근 세력을 지원했다” 식의 소문도 있다.
 
예컨대, 경기 지사 후보군으로 전해철 의원(55·재선), 부산시장 후보로 하마평에 오르는 오거돈(69) 전 해양수산부 장관, 지난 대선에서 호남 압승을 이끌어 ‘신문계(新文系)’로 꼽히는 전남지사 후보 이개호 의원(58·재선) 등을 지방선거에서 지원하기 위해 ‘8인 차출’을 통한 ‘길 터주기’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사진=정대웅 기자>
     지방선거와 총선 ‘연결고리’
이재명·황교안 先 두각

 
내년 지방선거는 여러 모로 정치권에 의미가 있다. 문재인 정부 입장에선 ‘중간 심판’ 성격이 짙다. 정부·여당은 승리할 경우 개혁 드라이브 등 새 정부의 기조를 이어가는 한편, 2020년 총선 승리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다.
 
지방선거는 지역 일꾼을 뽑는 것과 동시에, 다음 총선의 선거운동원을 뽑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광역의원과 기초의원들이 결국 그 지역 국회의원 입후보자들의 선거운동원이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지방선거 승리’는 ‘총선 승리’로 이어질 수 있다. 야권은 패배한다면 최악의 경우 정당의 존립마저 흔들릴 수 있다. 지방선거 패배의 영향으로 향후 총선에서 몰락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런 가운데 여야의 잠룡으로 꼽히는 인물들이 최근 기지개를 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여당에선 지난 대선 경선에서 3위를 차지한 이재명 성남시장(53·재선)의 차기 행선지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이 시장의 선택지는 서울시장과 경기지사직 두 가지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은 정치적 동지인 박원순 현 서울시장이 아직 의사를 밝히지 않은 만큼 서울시장 도전엔 아직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박 시장이 3선 도전에 나설 경우 서울시장엔 도전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진다.
 
최근 서울시장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박원순 시장이 1위, 이 시장이 2위에 올랐다. 경기 지사에 관해선 상징적 의미는 있지만 실질적 권한이 미약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에선 최근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전 모습과 다른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기자들과 사적인 모임을 갖는가 하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최근엔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의 ‘워싱턴 발언’이 부적절했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본인과 관련된 일뿐만 아니라 정치 현안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낸 것이다.
 
이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사전 작업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황 전 총리는 자유한국당 내에서 유력한 차기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분위기다. 서울시장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황 전 총리는 박 시장, 이 시장에 이어 3위, 한국당 내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