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신(新)부적격 3종 세트’”
바른정당, “세 후보 결정적 문제는 ‘상징성’”
박지원 전 대표, “청문대상 아닌 수사대상”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이번 주에만 국무위원 6명의 인사청문회가 열리면서 여야 간 긴장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야3당은 특히 ‘김상곤‧조대엽‧송영무’ 세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딱지를 붙이며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인사청문 ‘슈퍼위크’(super week)가 시작되는 26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비리 백화점’ 수준의 의혹이 나타났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세 후보자에 대해 “도덕성이나 준법 의식, 직무적격성에서 장관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이미 드러났다”며 “이 세 분은 현 상태로 과연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는 것이 적합한 지부터 의심이 간다”고 비판했다.
 
이어 “‘신(新)부적격 3종 세트’에 해당하는 이 세 분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명철회를 하거나 후보자 본인이 자진사퇴가 선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 스스로 자신이 공약한 인사배제 5원칙에 해당되는 인사를 추천한 것도 문제이지만 3명의 후보의 결정적 문제는 ‘상징성’에 있다”고 꼬집었다.
 
교육을 책임지는 자리에 지목된 김상곤 후보자의 ‘논문 표절’ 의혹, 국방 개혁을 이끌 자리에 지목된 송영무 후보자의 ‘군납 비리 축소’ 의혹, 근로자의 권익을 책임지는 자리에 지목된 조대엽 후보자의 ‘임금 체불’ 의혹 등 각종 불거진 의혹들에 비춰 세 후보자의 직무 수행 여부를 문제시 삼은 것이다.
 
오 대변인은 “아무리 인재가 없다고 해도 방화범이 소방관을 하고 절도범이 경찰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자진 사퇴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이고 해당 부처의 존립근거를 훼손시키지 않는 길”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비판에 가세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세 후보자에 대해 “어떤 의미에서는 청문회 대상이 아니라 수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은 이들을 청문회장으로 보낼 것이 아니라 임명 이틀 만에 법무부장관 등 4개 장관을 스캔들로 경질한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처럼 지명 철회하거나 본인들이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한승희 국세청장 청문회를 시작으로 이번 주에만 6명의 인사청문회가 예정돼 있어 여야 대치 정국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는 28일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 29일 김상곤 교육장관 후보자, 30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열려 여야 간 격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