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염동연 구속이은 김의원 소환은 연청 와해 노리는 것” 주장“민주당 경선에서 그렇게 도왔는데 이제와 내치려하다니” 분개김 의원의 갑작스런 입원과 관련해 가장 곤혹스러워하는 곳은 검찰이다. 나라종금 로비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대검 중수부는 19일 김 의원이 안상태 전나라종금 사장에게서 장학회 출연금 등으로 받은 3,500만원 외에 억대의 돈을 추가로 수수한 정황을 포착하고 김 의원을 소환, 조사할 방침을 세운바 있다.또 김 의원에 대한 수사를 끝으로 나라종금 사건도 일단락지을 계획이었다. 하지만 김 의원이 지병을 이유로 입원한 만큼 강제 소환도 당분간 불가능한 상황이다.여기에 “너무 가혹한게 아니냐”는 일부 비판적 시각도 부담이다.DJ의 삼형제중 둘째인 홍업씨와 셋째 홍걸씨는 ‘이용호 게이트’와 ‘최규선 게이트’에 각각 연루된 혐의로 이미 지난해 사법처리된 바 있다.

비록 홍걸씨는 지난해 11월 집행유예로 풀려나 미국으로 돌아갔지만, 홍업씨는 여전히 구속 상태에서 대법원의 최종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전직 대통령 아들들을 모두 사법처리해야 하나…”라는 동정론이 적지 않게 번지고 있는게 현실이다. 특히 지병으로 혼자서는 거동도 못하는 김 의원을 사법처리할 경우 호남민심은 더욱 나빠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실제로 김 의원이 명예회장으로 있는 새시대새정치청년연합(이하 연청)에서는 김 의원이 소환될 경우 “가만있지 않겠다”는 조직적인 반발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연청중앙회는 연청 사무총장 출신인 염동연씨에 이어 김 의원마저 사법처리될 경우 이를 민주당의 뿌리를 흔드는 사건으로 규정짓고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연청은 또 염씨 구속에 이어 김 의원 소환설이 확산되자 김 의원과 연청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규정짓고 이러한 작품을 지시한 인물을 찾는데 동분서주하고 있다는 후문이다.이와관련, 연청중앙회 한 관계자는 “염동연씨를 노무현 대통령의 측근으로 거론한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염씨는 누가 뭐래도 김홍일 의원의 핵심 측근”이라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또 “염씨는 과거 김 의원의 분신인 연청 사무부총장을 지내다가 김 의원의 지시와 당시 노무현 해양수산부장관의 부탁으로 노무현 캠프에 합류하게 됐다”며 “염씨의 구속과 김 의원의 소환설은 연청을 와해시키기 위한 일부 정치세력의 음모”라고 주장했다.이 관계자의 주장대로 실제로 염씨는 92∼95년 연청 사무총장, 95∼98년 국민회의 사무부총장을 지내는 등 민주당 구주류측과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알져졌다.

연청의 또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노무현 후보를 지원한 ‘보이지 않는 손’이 연청이라고 지목될 정도로 연청은 노 후보 당선에 일조했다. 이러한 정치적 우군을 이제 와서 궁지로 몰아 넣는 배경에는 신주류 강경파가 추진하고 있는 개혁신당론과 무관치 않을 것이란 의심이 든다”며 정계개편과 맞물린 ‘음모설’을 제기했다.이처럼 김 의원에 대한 일부 동정론과 연청의 조직적인 반발 움직임이 감지되자 검찰과 청와대측은 김 의원 처리 문제를 놓고 목하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여기에 김 의원의 핵심측근인 정학모(구속)씨가 김 의원의 연루 의혹을 강력히 부인하고 있어 검찰이 수사에 애를 먹고 있다는 후문이다. 김 의원의 핵심 측근인 정씨가 구속된 것은 결국 김 의원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기 위한 사전 포석 단계일 것이란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지배적인 시각이었다.

하지만 김 의원의 연루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구속 수사중인 정씨가 김 의원의 연루설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어 수사에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것.따라서 검찰은 정씨로부터 김 의원 연루설과 관련한 진술을 받아내거나 구체적인 물증을 확보하지 않는 이상 쉽게 사법처리하지 못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그렇다고 일부 혐의가 드러나고 있는 김 의원을 불구속 또는 불기소할 경우 또 다른 역차별 시비와 함께 ‘정치 검찰’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부담도 적지 않다.김 의원에 대한 동정론 확산과 연청의 조직적인 반발 움직임, 그리고 관련자들이 김 의원 연루설을 부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어떤 결단을 내릴지 자못 궁금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