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은 28일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 "(이유미씨가) 제보된 사람을 보호할 수도 있고 폭로에 당사자의 논의를 구하지 않았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씨가 준용씨 특혜채용 의혹 제보자 신원보호를 위해 선의로 조작을 감행했을 수 있다는 논리여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한 뒤, "(제보자가) 동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보에 동의하지 않았는데 이씨는 (내용을) 알고 있어서 다른 사람을 가장해서 (카카오톡 대화 및 증언 조작을) 한 것일 수도 있다"고 했다.

그는 "제보가 조작됐다는 이씨의 고백이 진실일 거라고 믿는다"면서도 "그러나 몇 가지 점에서 의문이 남아 있다. 그 부분은 검찰 수사가 종결되면 어떤 식으로든 될 것이다. 그때 최종적인 입장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씨가) 우리에게 말할 때는 (의혹 내용은) 인터넷에 떠도는 것을 종합했다고 했다"면서도 "저의 마음 속에서는, 다른 사람과 (실제 의혹에 대한) 대화가 있지 않겠느냐는 생각도 있다"고 재차 말했다.

이 의원은 "이씨가 언급한 내용이 혼자서 다 알기에는 방대한 내용이고, 시민사회수석 등 여러 일을 자기가 직접 전하거나 문준용에 관련해서 안 것은 혼자서 다 알아내기에는 많은 양이 아니냐"며 "다른 사람에게서 이런 관련 논의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