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있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외국어고의 일반고 전환의지를 다시금 드러냈다.
 
조 교육감은 10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서 열린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자사고와 외고가 사회통합에 반하고 불평등한 제도로 판명이 났다면 이를 해소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현재 자사고·외고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욕구는 주어진 현실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정당한 선택일 수 있다"면서도 "그것 자체는 존중할 수 있지만 '제도로서의 자사고나 외고'는 다른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불평등한 제도에서 개인이 선택하는 문제와 불평등한 제도 자체를 그대로 둘 것인가는 별개"라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앞서 취임이후 지난 3년간 부족했던 점으로도 '자사고 폐지' 정책을 꼽았다. 그는 "자사고 폐지라는 정책방향을 가지고 전념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의 25개 자사고중 2개 학교만 일반고로 전환하게 됐다"며 "5월 28일 발표한 자사고 3개, 외고 1개, 국제중 1개 학교의 평가에서는 다섯 학교 모두가 통과함으로써 자사고·외고 폐지를 바라는 분들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한 점이 있다"고 전했다.
 
대신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을 대표적인 성과로 선정하고 고교 입학전형 개선과 문재인 대통령 교육공약인 고교체제 단순화 등에 필요한 제도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조 교육감은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은 제가 재정투자를 가장 많이 한 대표적인 사업"이라며 "고교체제 개혁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일반고 지원정책이었기 때문에 한계성을 갖고 있지만 일반고의 황폐화를 막고 일반고내의 다양한 교육과정이 시행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었다"고 자평했다.
 
실제 지난 3년간 187개 고교에 평균 8300만 원의 '일반고 교육역량강화 운영비'를 지원해왔다고 교육청은 전했다. 운영비는 1억 원 범위 내에서 진로집중 교육과정, 특색 프로그램 운영 계획 등에 따라 차등 지원됐다. 전체 예산 규모는 2015년 186억 원에서 지난해 197억 원에 이어 올해 220억 원까지 늘어났다.
 
2010~2016년 7년간 서울교육종단자료를 활용한 서울교육종단연구 7차년도 기초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일반고 학생들의 자아존중감(2010년 3.20→2016년 3.85), 진로성숙도(2010년 3.87→2016년 4.00), 학교만족도(2010년 3.15→2016년 3.62) 등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과제로는 일반고와 자사고, 특목고, 특성화고의 전형 시기와 선발 방식을 개선해 서열화 현상을 해소해 고교체제를 일반고·특성화고 중심으로 단순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조 교육감은 지난달 28일 자사고·외고·국제중 재지정 평가를 발표하며 고입 전형을 3단계 전형으로 바꾸되 마이스터고를 포함한 특성화고만 전형을 먼저 진행한 뒤 특목고와 자사고, 일반고가 한꺼번에 전형을 진행하자는 방안이다. 1~2단계에서 미 선발된 인원은 3단계에서 충원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안한 바 있다.
 
아울러 고교학점제 초기 모델로 평가받는 거점학교 및 연합형 교육과정 예산 지원 확대, 교육과정 다양화 과정에서 생겨날 수 있는 일반고 내 학교 서열화 극복 방안 마련 등을 모색하기로 했다.
  
조 교육감은 "새 정부의 공약처럼 대학체제와 입시 제도를 개혁하고 고교체제 또한 보다 평등적인 발전 방향으로 정비를 하게 된다면, 입시경쟁의 틀을 벗어나기 힘든 현재의 초중등교육이 보다 교육 본연의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자유로워질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국가교육대개혁과 지방교육자치를 통한 초중등교육의 혁신이라고 하는 두 축이 유기적으로 작동되도록 교육청이 앞장서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