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독립된 수사인 ‘특검’ 통해 의혹 해결 촉구” 
與 “이 시점에 특검? 전형적 물타기에 사법제도 무시”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인사청문회와 추경 등으로 여당과 대치를 벌이고 있는 야3당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특검 카드를 꺼내들며 전선을 확장하고 있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3당은 10일 준용 씨 취업특혜 의혹과 증거 조작 사건을 동시에 특검에 맡기는 ‘쌍끌이 특검’을 제안했다.
 
특히 국민의당은 전날(9일) ‘조작 사건’ 공범 혐의를 받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을 향해 정권 초기 권력의 눈치를 보는 ‘정치검찰’이라고 비난하며, 두 사건은 독립된 수사가 가능한 특검에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긴급의총을 열고 ‘쌍끌이 특검’을 제안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국민의당은 결의문에서 “검찰의 영장 내용은 ‘이유미 단독으로 증거를 조작했다’는 당 진상조사 결과와 하등 다를 것이 없다. 증거 조작사건과 함께 그 사건의 원천인 문준용 씨 특혜채용의혹 또한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며 “다만, 이미 과잉충성으로 신뢰를 상실한 현재의 정치검찰이 아닌 특검을 통해, 증거 조작사건과 특혜채용 의혹 모두의 진상을 규명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머리자르기’ 발언을 비난하며 “추 대표의 국민의당 죽이기 음모가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검찰을 향한 수사지침도 부족해 사실상의 결론까지 제시했다”고 추 대표의 사과와 사퇴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특혜가 본질이고 증거조작이 있었느냐 없었느냐는 본질이 아니다”며 “본질을 도외시하고, 곁가지 수사로 본질을 덮으려고 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김태흠 최고위원은 “제보조작 사건과 취업 특혜 의혹에 대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나 특검을 통해 매듭짓고 넘어가야 한다”며 “제보조작 사건만 (수사)하는 것은 숲을, 본질을 보지 않은 것”이라고 했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준용 씨 특혜 취업 의혹이 국민의당 지도부의 증거조작 사건으로 본질이 변하고 있다. 정권초기 검찰이 과연 현직 대통령과 아들이 관계된 사건을 공정하게 수사할지도 의문”이라며 “두 사건은 중립적인 특별검사 수사에 맡겨야 국민과 관계자들이 수긍할 수 있다”고 여당의 특검 수사 수용을 촉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 같은 야당의 공세에 대해 “전형적인 물타기”라며 일축했다. 또 ‘이유미 단독 범행’이라는 국민의당 자체조사 결과가 오히려 검찰을 향한 ‘가이드라인’이라며 반박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현 시점의 특검 주장은 오히려 정치적 의도가 본질을 흐리려는 고도의 물타기에 다름 아니다”라며 “검찰이 이유미의 단독범행이 아니라 최고위원까지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마당에, 특검을 주장하는 것은 사법제도를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국민의당은) 책임 있는 공당으로서 반성하는 자세로 검찰 수사를 지켜보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