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2~3일간 야당 설득 작업 ‘올인’
야3당 강력 반대…협조 난항 전망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야당의 집중 사퇴 공세를 받고 있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보류키로 했다. 조속한 국정 안정화를 명분으로 향후 2~3일간 야당을 상대로 설득 작업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결정은 임명을 연기해 달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요청을 수용해 이뤄졌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우원식 원내대표의 원내대책회의 발언 내용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우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 회의에서 “어제 저녁 청와대가 정무수석을 보내 원내대표인 제게 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 임명에 대한 입장을 전해왔다”며 “법이 정한 재송부 기간이 지나 부득이하게 두 분을 내일 임명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에 대해 저는 고심 끝에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등 마지막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문 대통령에게 며칠의 시간을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당청은 야당을 상대로 정부 출범 두 달이 넘도록 정부 구성이 완료되지 못한 점을 설명하며 최대한 설득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날(10일) 두 후보자의 인사보고서 재송부 시한이 끝남에 따라 문 대통령은 이들을 임명할 수 있지만 야당의 반발을 고려해 이 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야3당은 두 후보자의 자진 사퇴 및 지명 철회를 굽히지 않고 있어 설득 작업에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야당의 극한 반대 속 임명이 이뤄질 경우 추경이나 정부조직법 등 주요 현안에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두 후보자 중 한 명의 지명 철회와 추경 통과를 거론하는 ‘빅딜설’도 나오지만, 청와대는 그런 방식의 타협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