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12일 ‘문준용 의혹 제보 조작’ 사건의 사실상 주범으로 지목된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40)이 구속되자, 국민의당은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수사 가이드 라인 때문”이라고 의심했고, 민주당은 “영장 앞에서도 꼬리 자른다”고 비판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국민의당은 이날 새벽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곧바로 논평을 내고 입장을 밝혔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추 대표의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가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영장(에 적시된) 범죄사실이 당 진상조사단의 조사결과와 다른 점은 없다”면서 “그러나 검찰은 이번 사건이 이유미 단독 범행이라는 사실관계를 인정하면서도 이유미가 단독으로 조작한 제보내용을 제대로 검증하지 못한 이준서에 대해 법률적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국민의당 자체 진상조사 결과와 달리 ‘국민의당 대선 공작 게이트’는 개인의 일탈이 아니었음이 확인됐다”며 밝혔다.

이어 “사법부가 (단지) 이 전 최고위원의 ‘검증 책임’을 물었다는 국민의당 (입장 발표는) 사법부 판단을 호도하는 것”이라며 “영장 앞에서도 꼬리자르기로 일관하는 국민의당의 진정한 사죄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제 원내대변인은 “국민의당은 마땅히 민주주의 선거 유린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진심으로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면 명분을 잃은 국회 보이콧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남부지법은 이날 오전 1시30분쯤 이 전 최고위원에 대해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과 앞서 구속된 이유미 씨의 신병 확보를 계기로 ‘윗선’ 수사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르면 이날 오후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 김성호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부단장을 재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