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당 대표들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제69주년 제헌절 경축식에 참석해 묵념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제69주년 제헌절인 17일 여야 5당은 모두 헌법 개정 필요성에 뜻을 같이 했다. 다만 국민 기본권 확대와 권력 분산형 개헌 등 정당별로 개헌 추구 방점엔 다소 이견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국민이 참여하는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 등을 강조했으며,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를 지적하며 분권형 개헌에 초점을 뒀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현재) 국회 개헌특위에서 논의되고 있는 개헌은 ‘국민이 대한민국 헌법의 주인’이라는 원칙을 토대로 국민 참여 속에서 진행돼야 한다”면서 “이번 제헌절은 무너진 헌정질서를 바로 세우고 ‘나라다운 나라’로 향하는 분기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에서 “2017년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에 대한 처절한 반성의 시간을 지나 맞이한 제헌절이라는 점에서 그 어느 때보다 의미가 특별하다”며 “국회와 정부는 힘을 모아 시대적 과제인 분권형 개헌을 이뤄내는 데에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그동안 대한민국은 대통령에게 지나치게 많은 권한이 집중되어 있었다”고 지적하며 “이제는 대통령 한 사람에게 권력이 집중되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벗어나야할 때”라고 밝혔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는 분권형 대통령제와 함께 선거구제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권력 구도는 야3당간 분권형 대통령제라는 큰 틀의 공감대가 있는 만큼 정부 여당이 수용하고, 선거구제의 경우 대통령도 지역구도 타파 등을 위해 선거구제 개편을 제안한 만큼 국회가 전향적으로 나선다면 국민적 열망을 담아낼 수 있다”고 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개헌 추진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기본권 확대와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는 헌법 및 제도 개선”이라며 “정의당은 국민들과 함께 하는 헌법 개정과 선거제도 개혁에 임할 것을 다짐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