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시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바람길 연구를 시작한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20일 오전 11시 국립산림과학원과 이같은 내용을 연구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 협약은 오염물질 배출원을 차단하는 기존의 대책에서 벗어나 숲을 통해 바람길을 만들고 공기정화를 시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이 최근 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진 이유를 분석한 결과 2015년 대비 지난해 풍속이 0.4m/s 감소하고, 전 지구 평균 기온이 역대 최고를 기록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국립산림과학원이 지난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도시 숲의 미세먼지 농도는 도심에서의 농도보다 평균 25.6% 낮았고, 초미세먼지 또한 도심에 비해 평균 40.9% 낮았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녹지를 활용해 미세먼지를 줄이고 도시의 열을 내리기 위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연구원은 지난달 20일부터 국립산림과학원 내 홍릉숲에 대기질 이동 측정 차량을 배치해 사전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정권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녹지공간을 늘려 도시의 열을 내리고 바람길을 만들어 공기를 정화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라며 "이번 협약이 대기질 개선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