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된 북부지역 균형발전과 복지향상을 위해

[일요서울 | 포천 강동기 기자] 포천시의회는 20일 경기도 북부지역 분도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포천시의회 의원 일동은, 경기도 북부지역은 남북과의 대치중인 상황에서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리적 요충지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각종 개발에서 제외됨은 물론이고, 수도권이란 이유로 또다른 규제에 묶여 남부지역과는 가히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낙후되었으며 경제적 불균형은 이미 심각한 수준이다.

그동안 남부지역이 고도의 경제발전을 이루는 동안 경기 북부지역은 지역적 한계와 정부 및 경기도의 무관심속에 경제발전의 주체적인 역할보다는 그들의 들러리 역할 밖에 할 수 없었다.

이와 같은 경기도의 기형적인 경제발전 정책으로 인하여 남과 북의 소득격차의 심화로 인해 같은 도민이라는 소속감보다는 소외감을 갖게하는 결과를 나았다.

80~90년대에 제기된 경기도 분도 문제가 선거와 관련하여 위정자들이 표를 얻기 위해 남발한 공수표 였을진 모르겠지만, 이제는 아니다.

시민들로부터 이 문제가 거론되는 바는 정치적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상황이 바뀌었으며, 그만큼 시민의식이 높아졌다는 방증임을 잊어선 안된다.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주인이라는 의식과 함께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발전과 진정한 지방자치의 실현을 이루기 위하여 이제는 결정해야 할 때다. 

따라서 포천시의회에서는 경기도 북부지역의 분도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경기도지사는 정치적인 이득을 떠나 낙후된 북부지역 균형발전과 복지향상을 위해 경기도 북부지역의 분도 문제 해결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조속한 시일내에 행정절차를 진지하게 이행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