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에너지 정책 수립시 환경보전과 지역특색 맞는 신재생 에너지 확대해야”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적극 노력”
 
[일요서울 | 안산 김용환 기자] 전국 25개 자치단체로 구성된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회장 제종길 안산시장)’는 지난 19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탈핵에너지 전환 국회의원모임, 환경운동연합과 함께「석탄화력발전소의 사회환경 비용과 에너지 전환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환경 및 안전을 고려하지 않는 정부 중심의 국가에너지 기본 정책의 전환 요구와 지역별 특색에 맞는 친환경에너지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발표는 이창훈 환경정책평가연구원 부원장이 ‘석탄화력발전의 사회환경 비용과 저감방안’ 주제에 이어 김홍장 당진시장이 ‘충남지역 석탄화력발전소 피해 현황과 대책 제안’에 대해 발표했다.
 
주제발표 후 토론은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이 좌장을 맡아 제종길 안산시장을 비롯해 홍동곤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 과장, 여형범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장, 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책임연구원, 이상준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토론자로 나서 석탄화력발전소의 경제성 검토 및 환경급전방식의 에너지 전환에 대한 현실적인 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석탄화력발전소는 다른 발전원에 비해 발전단가가 싸다는 장점으로 많이 건설되어 왔지만 오염물질 배출로 인한 외부비용 즉 환경 등의 비용이 적절히 고려되지 않았다”며 “새정부가 국가 석탄화력발전 에너지 정책, 원전관련 정책 등 에너지 정책 수립과정에서 환경보전의 가치를 우선시하도록 하고 지역특색에 맞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확대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종길 시장은 “에너지 가격 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시민 건강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고려하며 새로운 신재생 에너지 정책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의 방향을 제시하는 길잡이가 되기 위해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와 함께 정부 에너지정책 전환 참여 등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토론회는 제종길 안산시장과 이해식 강동구청장, 김홍장 당진시장, 이춘표 광명시 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