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의정부 강동기 기자] 의정부시는 7월 21일 오후 2시30분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의정부경전철 운영방안 시민 의견수렴 설명회를 300여명이 시민과 관계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경전철 후속대책 동영상 시청, 경전철 운영방안 검토결과 설명,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의정부경전철 향후 대책은 운행중단 방지, 후속 운영방안 결정, 경전철 시설인수, 해지시지급금 청구 대응 등으로 나누어 밝혔다. 

운행중단 방지를 위해 출자자와 경전철 운영중단 방지를 위해 3개월간 한시적 계속운영에 합의했으며 대체사업자 선정까지는 장기간(6개월~1년)이 소요되므로, 현재 관리운영사인 인천교통공사와 긴급 관리운영계약을 체결해 운행할 계획이다. 

후속 운영방안은 시 직영방안과 대체사업자 선정 방안이 있으며 전문기관인 경기연구원의 검토결과와 시의회 및 주민여론 등을 수렴해 경전철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영과 시 재정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결정할 계획이다. 

경전철 시설인수는 철도차량 등 14개 분야를 대상으로 파산관재인과 시설인수 비용부담 및 추진일정을 협의하고 시설물에 대한 안전검검을 실시해 하자를 보수할 계획이다. 

해지시지급금은 실시협약에 따라 주무관청이 해지권을 행사하는 경우에만 성립하며, 파산법에 의한 해지 시에는 해지시지급금 지급 의무가 없다는 원칙을 고수해 나갈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설명회에 앞서 “의정부경전철은 개통 이후 많은 난관과 어려움을 극복하며, 파산위기를 5년간 견뎌왔다”며 “비록 사업시행자는 파산했지만 의정부시는 위기를 기회로 삼아 경전철의 안정적인 후속 운영방안을 마련해 시민 여러분께 사랑받는 경전철을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