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오는 27~28일 마련되는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들의 대화'는 새 정부의 최우선 화두인 일자리 창출과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손을 맞잡을 수 밖에 없다는 현실인식이 반영된 결과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들은 지난 방미기간 '차담회'라는 이름으로 간단한 대화의 자리를 마련했으나, 정부 정책에 대한 깊이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새 정부의 정책 현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 진정한 의미의 회동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간담회 관련 박수현 대변인은 23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번 기업인과의 대화에서는 심도 있는 토론을 위해 (기업을) 2개 그룹으로 나눠 이틀간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참석 대상 기업은 삼성, 현대·기아차, SKLG, 롯데, 포스코, GS, 한화, 현대중공업, 신세계, KT, 두산, 한진, CJ, 오뚜기다. 정부 측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박 대변인은 "이번 기업인과의 대화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이후 기업인들과의 첫 공식 간담회"라며 "지난 6월 방미시 경제인단과의 차담회에서 조만간 경제인과 만남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이번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문대통령은 더불어 잘사는 경제, 사람중심 경제 등 새정부의 경제철학을 기업인들과 공유하게 될 것"이라며 "일자리 창출 및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에 대해 상호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기업인과의 대화'에선 그동안 기계적 기준으로 작동해온 '15대 그룹'의 틀을 유지하되 정부와 밀접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는 농협은 제외하고 오뚜기를 선택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와관련 기업 중 비정규직 비율이 낮고 정규직 전환 비율이 높은 점 등이 반영돼 이번 간담회에 참여하게 됐다. 오뚜기는 삼성, 현대·기아차 등 대그룹 외에 중견기업으로 유일하게 참석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재계 순위로는 100위권 밖이다.

하지만 높은 정규직 비율과 거액의 상속세 납부 등 오뚜기의 '착한 기업' 이미지 덕분에 특별히 참석 기업 명단에 올랐다는 분석이다. 오뚜기 창업자인 고(故) 함태호 명예회장이 작년 9월 별세하자 함영준 회장 등 후손들은 1조6500억원 규모 주식을 상속했고, 1500억원 정도 상속세를 내기로 했다.

'사람을 비정규직으로 쓰지 마라'는 함 명예회장의 경영철학도 뒤늦게 화제가 됐다. 대형마트에 파견된 시식 사원까지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오뚜기는 지난해 기준 전체 직원 3142명 중 22명만을 비정규직으로 고용하고 있다. 비정규직 비율이 0.7%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