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문재인 정부 첫 추가경정예산안이 22일 열린 본회의서 통과됐으나 표결 처리 과정에서 불참한 민주당 의원 26명에 대한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오전에 열린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집단 퇴장하며 표결 처리를 위한 과반수 150명 중 4명 부족한 상황이 벌어졌다. 이에 민주당은 읍소하며 한국당의 참여를 독려하는 일이 발생했다.

 가까스로 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표결에 참여하면서 예산안은 통과됐으나 민주당 내 불참한 26명의 의원에 대한 비난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바른정당은 서면 논평을 통해 "120석의 거대 여당인 정부 여당이 일차적으로 의결 정족수를 위한 긴장감을 갖고 책임을 져야 했다"며 "자기 당 소속 국회의원들조차 단속하지 못해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는 사태를 초래했으나 도대체 이게 말이 되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도 논평을 통해 "추경안 통과 과정에서 나타난 여당의 무능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여당 의원들의 참여 저조로 본회의 통과가 난항을 겪었으니 앞으로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추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은 의회 운영의 기본인 정족수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국민과 당원의 질타를 받았다”며 “본의아니게 지지자와 당원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당 대표로서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도 “추경 처리과정에서 뜻하지 않게 본회의 지연이라는 초유의 상황을 보여드렸다”며 “집권 여당의 원내대표로 국민여러분들에게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소속 의원들이 원내대표에게 일정을 논의했지만 제가 상황을 느슨하게 관리했기 때문에 책임이 전적으로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일을 거울삼아 엄격한 마음가짐과 경각심을 갖겠다”며 “회기 중 국외출장 금지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