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전액 확보, 올해 말 조기 사업 마무리 기대

[일요서울 | 파주 강동기 기자] 파주시는 문재인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서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국비 150억 원을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파주시는 본 사업에 책정된 건설보조금 국비 320억 원 중 올해 본예산에 170억 원, 이번 추경에서 150억 원을 추가 확보해 이례적으로 사업 첫 해에 국비 전액을 확보하게 됐다. 

파주 하수재이용사업은 LG디스플레이 P10공장 증설에 따른 부족한 공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12월 공사에 착수해 올해 말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내년 초부터 공업용수를 공급할 계획이었으나 건설보조금 부족으로 사업에 차질을 겪었다. 이번 추경예산 확보로 올해 말까지 공사를 완료하고 P10공장 가동시기에 맞춰 적기에 용수공급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추경예산 확보를 위해 지난해부터 환경부와 함께 기획재정부, 국회 등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조기 예산 지원을 건의했고 지역 국회의원(윤후덕, 박정)의 적극적인 대처로 추경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김준태 파주시 부시장은 “재이용사업과 LGD P10사업은 고용창출 창출효과가 매우 큰 사업으로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적극 부응하기위해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그간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해주신 지역국회의원과 환경부 등 관계기관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파주 하수재이용사업은 총사업비 651억 원(국비 320억 원, 지방비 36억 원, 민간자본 295억 원)을 투입해 하루 4만톤의 공업용수를 P10공장에 공급하는 수도권 최대의 하수재이용시설 사업으로 약 700여개의 일자리 창출이 예상된다. LGD P10사업은 2018년까지 10조 원 이상이 투자될 전망으로 100조 원 이상의 생산유발효과와 35만여명의 직간접적 일자리 창출효과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