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24일 '정치학교'를 신설·운영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국당 당원과 정치 신인은 앞으로 해당 과정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지난 19일부터 3차례에 걸쳐 진행된 회의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이 대변인은 "당 정치학교 설치 및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앞으로 기존 당원은 물론 정치신인들도 당에서 개설한 정치학교 과정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혁신위가 이처럼 정치학교에 주력하는 데는 좌파정당이 '정체성'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던 것에 비해 한국당에선 '실무' 중심 교육에만 그쳤다는 문제의식이 컸다는 분석이다. 
 
여명 최고위원 역시 지난 17일 '정권 재창출 의지 없어 뵈는 자유한국당'이란 글에서 “대의민주주의의 정당은 정권을 창출해 유권자의 이념가치를 대변하는 정치를 펼치라고 존재한다”며 “정당에서 운영하는 보좌진 교육 프로그램이라면 당의 가치와 이념에 기반 한 실무 교육이 이뤄져야 하는 게 상식”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의도연구원 '정치 프로듀스 505'를 겨냥해 “적지 않은 예산이 투여되는 이 프로그램은 '오로지' 실무만 가르치는 구성”이라며 지적한 바 있다.

또한 혁신위는 금주 중 혁신위가 진단한 당의 문제점, 혁신의 당위성, 쇄신 목표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담은 혁신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이메일 창구를 개설, 혁신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념·인적·조직 분과위원회를 별도로 가동키로 했다. 
 
한편 혁신위 회의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정치적 책임에 관한 주제는 다루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