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에 대해 부실 검증한 의혹을 받는 이용주 의원(49)이 26일 검찰에 소환된다. 이 의원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소환 조사를 받는 첫 현직 의원이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이 의원을 26일 오후 3시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네거티브 검증 임무를 진행했던 당 공식기구인 공명선거추진단의 단장을 맡았으며, 이준서 전 최고위원(40‧구속)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조작된 제보를 직접 건네받은 인물이다.
 
검찰은 이 의원이 추진단의 단장이었던 만큼 조작된 증거를 묵인했거나 해당 의혹이 공개되는 과정에서 검증을 소홀하게 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다.
 
검찰은 조작된 제보가 폭로되는 과정에서 이 의원이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작 사실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각종 제보 내용을 어떻게 검증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이 의원은 또 지난 4월 24일 ‘고용정보원이 문준용식 특혜채용을 10여건 했다’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해 허위 사실을 대중에게 알렸다며 더불어민주당이 고발한 사건에 대해서도 조사 받을 예정이다. 이 사안과 관련해서는 이 의원은 피의자 신분이다.
 
검찰은 먼저 이 의원을 ‘제보조작 부실검증’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26일 소환 조사한 뒤 ‘특혜채용 기자회견’과 관련해선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검찰 조사를 받은 추진단 수석부단장을 맡았던 김성호(55) 전 의원과 부단장 김인원(54) 변호사는 이 의원이 대선 당시 지방 유세 중이어서 제보 공개 과정에 관여한 바 없다고 일관되게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