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대표, 혁신위원장 ‘친문’ 최재성 내정
- 비문VS친문, 권리당원.일반당원 ‘비율’두고 전면전

 
[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으로 당 체질 개선에 나섰다. 추미애 당 대표는 7월28일 당 혁신위원회 구성을 결정하고 위원장으로 친문 강경파인 3선의 최재성 전 의원을 내정했다.

당 혁신위는 향후 ‘정당정치의 부활’을 목표로 당원 중심의 정당으로 세력을 확장하겠다는 복안이다. 또한 권리당원 수 100만 명을 목표로 100년 정당을 만들겠다는 청사진도 밝혔다.
 
그러나 내년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최대 관심사는 공천이 걸린 경선방식이 혁신위에서 어떻게 결정될 것인가다. 현재 당헌상 공직선거 1년 전까지 경선 룰을 확정해야 하는데, 민주당은 지방선거를 10개월여 남긴 시점에서 아직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

하지만 혁신위 출범으로 자연스럽게 당헌 개정의 필요성이 제기될 공산이 높아졌다. 현행 공직선거 후보자 공천시 권리당원의 50% 이하, 권리당원이 아닌 일반 유권자 50% 이상을 반영하기로 돼 있다.

물론 당헌 개정 없이도 ‘권리당원 50%, 일반당원 20%, 일반국민 30%’와 같이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의 비중을 높이는 것은 가능하다. 비주류 측은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의 비중이 늘어날수록 주류 측 후보에 비해 유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친문 주류와 비주류 간 경선 룰을 두고 치열한 신경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미 비당원의 경선 참여율을 확대해 지난 2002년 국민참여경선에서 꼴찌를 달리던 노무현 대통령을 대선 후보로 만든 역사를 지니고 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선출된 지난 대선에서도 당내 경선 과정에서 비당원을 포함해 총 214만 명이 참여해 흥행을 일으킨 바 있다.
 
하지만 추미애 대표 등 비주류 측에서는 당원 중심으로 경선 룰의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참여를 확대하려는 주류 기조와는 달라 충돌이 예상돼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에 나서려는 후보자들 입장에서는 목숨을 건 사투가 예상된다.
 
문 대통령뿐만 아니라 집권 여당의 지지율이 높은 상황에서 당내 경선이 곧 결승전이라는 인식이 당내 강하게 퍼져 있다. 결국 경선 룰이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따라 친문 후보와 비문 후보 간 희비가 엇갈릴 수밖에 없다. 확실한 친문 후보가 존재하는 광역단체장 경선에서는 당원 비율이 높을수록 주류 측 후보의 선방이 예상된다.
 
반면 주류 후보가 아니지만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경우에는 일반국민의 비율이 높을수록 공천권을 따는 데 유리하다. 물론 대중적 인지도를 가진 데다 조직에서 우위에 있는 주류 후보는 공천권을 따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전망이다.
 
내년 광역단체장 경선의 최대 관심은 역시 서울시장 선거와 경기도지사 선거다. 경기도지사 후보군에는 확실한 조직을 가진 친문 인사가 존재한다. 바로 전해철 의원이다. 하지만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이재명 성남시장이 참여할 경우 경선 룰 최대의 변수로 떠오를 수밖에 없다.
 
서울시장 선거도 마찬가지다. 3선 출마로 가닥을 잡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대중적 인지도면에서는 앞서지만 조직력에서는 열세다. 박 시장 입장에서는 일반 유권자들의 비율이 높을수록 유리하다. 아무리 친문 주류가 지지한다고 해도 당 대표 선거처럼 ‘보증수표’는 아니다.
 
반면 인지도 면에서는 다소 떨어지지만 당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추미애 당 대표가 나설 경우 승부는 예상하기 힘들다. 여기에 친문 후보로 새로운 제3의 인물이 ‘다크호스’로 부상할 경우 박 시장의 3선 도전은 힘겨울 수 있다. 바야흐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차기 대권을 염두에 둔 잠룡군들의 ‘룰의 전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