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프랜차이즈 협회 관계자를 만나 10월까지 자정안 마련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가맹본부 단체인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간담회에서 "유통마진이 아닌 매출액·이익 기반인 로열티로의 전환, 물품구매에서의 사회적 경제 실현 등 선진화된 비즈니스 모델로의 과감한 전환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프랜차이즈업계가 강조한 자정 노력이 오는 10월까지는 구체화돼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공정위가 내놓은 6개 분야, 23개 대책은 법과 시행령을 개정해야 해 빨라도 11, 12월에나 가능하다"며 "협회가 상생을 위한 모범규준을 10월까지 마련해 준다면 사회적으로 이를 판단해 법령 심의 과정에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앞서 요청했던  실태조사 연기 요청과 관련해서는 "서면 실태조사와 제재는 예정된 대로 진행한다"며 "불공정 거래가 확인되면 법의 원칙에 따라 집행할 것"이라고 했다.

원가나 마진공개가 기업의 비밀이나 자유시장경제를 침해하는 일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신규 계약자를 위한 표준가맹계약서의 내용을 좀 더 풍부하게 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번 간담회는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에 대한 업계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협회장을 맡고 있는 박기영 짐월드 대표이사, 수석 부회장인 이범돈 크린토피아 대표이사, 이규석 일승식품 대표이사, 송영예 바늘이야기 대표이사 등 7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