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더불어민주당이 청와대에 비서관 등으로 입성한 지역위원장이 맡고 있는 곳을 포함한 20여개 지역구를 '사고당'으로 지정해 주목된다. 민주당은 이 지역구에 다른 사람을 배치할 가능성이 커 향후 정치권에 어떤 역학관계가 새로 조성될지 관심이 쏠린다.

 지역위원장에 선임되면 차기 총선 공천 과정에서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도 해당 위원장이 적잖은 영향력을 미친다. 이 때문에 청와대 진출 인사를 지역위원장에서 제외할 경우 당청간 힘의 균형 변화가 예상된다.

 현재 민주당은 총 15개 지역위원회를 '사고위원회'로 지정해둔 상태다. 여기에는 지역위원장으로 일하다 청와대 비서관 또는 행정관으로 입성한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충남 서산·태안), 박수현 대변인(충남 공주·부여·청양), 백원우 민정비서관(경기 시흥갑), 정태호 정책기획비서관(서울 관악을), 조한기 의전비서관(충남 보령·서천),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서울 강서을), 한병도 정무비서관(전북 익산을), 박남현 제도개선비서관실 행정관(경남 창원·마산·합포) 8명의 지역구도 포함돼 있다. 

 국무총리 비서실장에 임명된 배재정 전 의원(부산 사상)의 지역구를 합치면 총 9곳을 청와대와 정부 진출을 이유로 사고당으로 지정한 셈이다.
 
 민주당은 이외에도 탈당 절차를 진행중인 은수미 여성가족비서관(경기 성남 중원), 신정훈 농업비서관(전남 나주·화순), 백두현 정무수석실 자치분권행정관(경남 통영·고성), 오중기 정책실 균형발전행정관(경북 포항 북구), 허대만 행정안전부 정책보좌관(경북 포항 남구·울릉)이 맡고 있는 5곳도 당적이 정리되는 대로 '사고지역위'로 의결할 예정이다.

 당내에서는 지역위원장 교체가 추미애 대표의 혁신 작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추 대표가 지역위원장을 교체하고 빈자리를 활용해 지방선거 공천에서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려 한다는 것이다.

 
 당에서는 이러한 추측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 민주당 사무처는 안내문을 통해 "지역위원장을 공모해 다시 임명할 것인지 아니면 직무대행을 임명해 당분간 정비하지 않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추후 조강특위가 구성되면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며 "현재 지역위원회 정비에 대해서는 어떤 방침도 수립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