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2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적 정리 문제와 관련 “선언문에 구체적으로 (박 전 대통령 당적 정리 문제가) 들어가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혁신선언문을 발표한 직후 질의응답 과정에서 "혁신선언문은 철학과 가치를 담기 때문에 박 전 대통령 부분은 앞으로 인적혁신 부분을 다룰 때 박 전 대통령 뿐만아니라 보수 10년 실패 원인분석에서 자연스럽게 나온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이 대변인은 '인적혁신이란 것이 추가적 징계나 제명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느냐'는 질문에 "그런 것들이 향후 논의될 수 있으나 지금 구체적 부분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을 아꼈다.
 
이 대변인은 또 '한국당이 탄핵을 인정하고 탄핵결과에 대한 한국당의 책임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탄핵에 관한 기본적 결과를 부정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면서도 "선언문에는 주요 가치나 철학을 담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탄핵과 인적혁신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선 "탄핵이란 사건 자체가 보수정당의 위기를 가져온 게 아니냐"며 "탄핵의 정당성, 헌법적 결과를 받아들이고 안 받아들이고는 인적혁신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의 출당 여부 및 당내 핵심 친박(親박근혜) 의원들에 대한 인적 혁신 문제는 앞으로 있을 혁신위 논의 과정에서 계속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