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洪트럼프가 변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지난달 25일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젊은이들이 자유한국당을 좋아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최순실 게이트’, ‘탄핵 정국’, ‘보수 분열’ 등 최악의 환경에서도 기세등등했던 홍 대표의 발언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그러자 정치권은 “의외의 발언”이라면서도 “홍 대표가 드디어 현실을 직시하기 시작했다”는 기대 섞인 평가를 내놨다. 젊은 피 수혈에 사활을 걸고 있는 자유한국당이다. 현실을 인정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시작한 자유한국당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 인재 풀(pool) 확장→서울 시장 배출→총선 압승→대선 승리
- 親朴 “당무 감사는 ‘표적 수사’다” 반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달 21일 발표한 7월 셋째 주 주간 조사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이 50대와 60대 이상에서 받은 지지율은 각각 23.2%와 30.8%인 반면, 20대에선 지지율이 4.6%에 그쳤다.
 
자유한국당이 젊은 피 수혈을 ‘쇄신’의 중심축으로 삼은 까닭도 여기에 있다. 이들은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젊은 인재를 발굴하되 욕심내지 않고 일단 내년 지방선거에서 ‘풀뿌리 단위’부터 세대교체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연 전략기획부총장은 7월 30일 한 언론사와의 통화에서 “기초의회나 광역의회에 진출시킬 만한 재목들부터 발굴해 인재풀을 만들고, 이들이 향후 총선에서 2번이고 3번이고 뛸 수 있도록 당에서 지속적으로 키우고 관리하려 한다”라고 말했다.
 
‘스타 정치인’ 발굴로
젊은 피, 지지율 둘 다 잡나
 

그 초석으로 자유한국당은 당내 교육 조직을 개선·신설 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자유한국당은 기존의 ‘정치대학원’을 보다 실효성 있는 교육 조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 조직에 참여한 젊은 정당인들에게 공천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인재 풀(pool)을 확장시키고, 전략적으로 ‘스타 정치인’을 발굴해내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젊은 층의 인재를 잡고 동시에 지지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엔 그리 시간이 많지 않은 게 사실이다. 한국당은 10개월 후인 내년 6월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특히 서울시장 선거에서 다음 정권의 향배를 가를 중요한 승부를 펼쳐야 한다. 서울시장 선거는 다음 대선의 전초전이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다. 이때의 승패가 한국당의 정치적 미래를 결정한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혁신’의 일환으로 젊은 피 수혈뿐만 아니라 당원협의회(당협) 구조조정도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당무 감사로 253개 당협 중 정확히 몇 곳의 당협위원장이 축출될지는 알 수 없지만 많게는 약 30% 안팎의 당협위원장이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과거 인명진 비대위원장 체제에서 70명가량의 당협위원장들이 새로 임명됐었다. 그러나 이들 중 대다수는 지금까지도 책임당원을 늘리지 못하고 있어 ‘무늬만 당협위원장’이라는 비판이 당내에서 나오는 실정이다. 심지어 일부 당협의 경우 당협위원장은 존재하지만 사무실이나 직원이 없고 당협위원장의 휴대전화만 등록돼 있는 곳이 적지 않은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4·13 총선 패배에 이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대선 패배 등으로 이어지고 있는 한국당의 위기도 당의 바탕이 되는 책임당원 확보 노력 등 애당심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원내외 당협위원장 모두 예외 없이 활동 성과를 차기 공천에 반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당무 감사가 ‘표적 조사’에 지나치지 않는다”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함께 제기된다. 이번 구조조정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친박 청산 및 홍준표 체제 구축’을 위한 것이란 지적이다. 구조조정의 칼자루를 쥔 당무감사위원장을 홍준표 대표가 직접 지명할 것으로 전망돼 이 같은 주장은 더욱 설득력을 얻어가는 추세다.
 
기자가 만난 한 관계자는 “당 대표라도 헌법상 신분을 보장받는 현직 의원에 대해 별다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 따라서 당의 지역 기반인 당협위원장 교체 카드는 결국 당 대표가 당을 장악하기 위한 ‘파워 게임’일 뿐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내 한 친박계 의원 역시 “처음에야 책임당원 증가율 등 객관적 수치를 들이대겠지만 나중에는 개인 비리나 설문조사 등을 통해 대대적인 지역 조직 개편을 하려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바른정당은 법조계보다
젊은 기업인 선호

 
한편 자유한국당과 ‘보수 적자 경쟁’을 벌이고 있는 바른정당 역시 젊은 피 수혈에 사활을 걸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오히려 ‘새 피 수혈’로 정치적 존재감을 강화해야 하는 신생 정당이라는 점에서 한국당보다 인재 영입이 더 절실한 상황이다. 이들은 구(舊) 여권이 선호했던 판사·검사·변호사 등 법조계 인사보다 ‘따뜻한 보수’ 이미지를 대변할 젊은 기업인 쪽에서 인재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바른정당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미래는 그다지 밝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평가다. 문재인 정부가 연일 내놓고 있는 좌편향 정책으로 인해 보수층의 결집이 가시화되는 상황이다. 결국 바른정당을 향해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원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親
 
이에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보수 야당이 아직도 탄핵 정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원수처럼 저주를 쏟아내고 있다. 야권이 합쳐 좌파의 질주를 막는 것이 박근혜와 최순실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라며 “바른정당이 이 같은 목소리를 언제까지고 외면할 수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