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해외 온라인 쇼핑몰의 소비자불만 접수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불만을 분석한 결과 2017년 상반기 총 5721건이 접수돼 전년 동기(3909건) 대비 46.4% 증가했다.
 
구매유형별로는 ‘구매대행’이 전년 동기 대비 17.1% 증가한데 비해 ‘직접구매’는 114.4% 증가했다.
 
품목별는 '의류·신발'이 34.2%(1825건)로 가장 많았으며 '항공권·항공서비스'(657건)가 12.3%, 숙박(560건)이 10.5%로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일본 국민생활센터, 싱가포르 소비자협회 등 주요국 유관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피해 다발 사업자와 컨택 포인트를 확보하는 등 다각적인 국제거래 피해해결에 노력하고 있다. 또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 상담과 예방을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해외구매를 하기 전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 등 다양한 해외구매 관련 정보를 참고하고 취소·환불이 쉽지 않은 온라인 해외구매 시 거래조건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소비자원은 구매대행 관련 피해는 소비자상담센터에, 직접구매 관련 피해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각각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