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해외 온라인 쇼핑몰의 소비자불만 접수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불만을 분석한 결과 2017년 상반기 총 5721건이 접수돼 전년 동기(3909건) 대비 46.4% 증가했다.
구매유형별로는 ‘구매대행’이 전년 동기 대비 17.1% 증가한데 비해 ‘직접구매’는 114.4% 증가했다.
품목별는 '의류·신발'이 34.2%(1825건)로 가장 많았으며 '항공권·항공서비스'(657건)가 12.3%, 숙박(560건)이 10.5%로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일본 국민생활센터, 싱가포르 소비자협회 등 주요국 유관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피해 다발 사업자와 컨택 포인트를 확보하는 등 다각적인 국제거래 피해해결에 노력하고 있다. 또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 상담과 예방을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해외구매를 하기 전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 등 다양한 해외구매 관련 정보를 참고하고 취소·환불이 쉽지 않은 온라인 해외구매 시 거래조건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소비자원은 구매대행 관련 피해는 소비자상담센터에, 직접구매 관련 피해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각각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불만을 분석한 결과 2017년 상반기 총 5721건이 접수돼 전년 동기(3909건) 대비 46.4% 증가했다.
구매유형별로는 ‘구매대행’이 전년 동기 대비 17.1% 증가한데 비해 ‘직접구매’는 114.4% 증가했다.
품목별는 '의류·신발'이 34.2%(1825건)로 가장 많았으며 '항공권·항공서비스'(657건)가 12.3%, 숙박(560건)이 10.5%로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일본 국민생활센터, 싱가포르 소비자협회 등 주요국 유관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피해 다발 사업자와 컨택 포인트를 확보하는 등 다각적인 국제거래 피해해결에 노력하고 있다. 또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 상담과 예방을 위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해외구매를 하기 전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 등 다양한 해외구매 관련 정보를 참고하고 취소·환불이 쉽지 않은 온라인 해외구매 시 거래조건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소비자원은 구매대행 관련 피해는 소비자상담센터에, 직접구매 관련 피해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각각 도움을 요청할 것을 당부했다.
오유진 기자
oyjfox@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