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강휘호 기자] 문재인 정부가 노동자들의 고용 안정을 주요 정책 기조 중 한 가지로 정한 가운데,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오히려 정부 정책 기조를 역행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실제 LG유플러스는 비정규직으로 고용된 근로자 비중이 지난해보다 증가해 고용의 질에 대한 의문이 생기는 상황이다. 또 간접 고용된 현장직 노동자들의 안전 문제와 하도급 논란 등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다만 LG유플러스는 해당 사안들과 관련된 적극적인 대안책을 발표하지 않고 있어 비판의 소리가 찾아들지 않고 있다. 

안전 문제·하도급 논란까지 ‘첩첩산중’
LGU+ 측 “원청으로서 책임지도록 할 것”


한 사업장의 고용의 질을 대략 가늠할 수 있는 객관적 수치 중 하나인 전체 근로자 수 대비 비정규직 근로자 수만 따져 봐도 LG유플러스의 비정규직 비중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난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에 따르면 LG유플러스의 소속 근로자 총 8797명 가운데 비정규직 근로자 수는 2010명, 비정규직 비중은 22.8%(2017년 3월 기준)이다.

22.8%라는 LG유플러스의 비정규직 비중은 동종 기업인 SK텔레콤(대표 박정호)과 KT(회장 황창규)과 비교했을 때도 상당히 차이가 나는 수치다. SK텔레콤과 KT의 소속 근로자 대비 비정규직 비중은 각각 2.3%, 0.4% 수준이다.

단순 수치를 떠나서도 LG유플러스를 둘러싸고 비정규직과 관련된 문제들이 연이어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진짜사장재벌책임공동행동이 연 방송·통신 대기업 외주업체 실상 및 직고용 방안 토론회에서도 LG유플러스 비정규직 실태가 여지없이 나타났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LG유플러스 인터넷·IPTV의 설치·AS업무를 운영하는 고객서비스센터 운영 실태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원청인 LG유플러스가 직접 고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추혜선 의원은 “LG유플러스가 ‘지역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이유로 하도급 구조를 유지하겠다고 했지만, 방송·통신 사업자가 서비스 품질과 노동자·이용자의 권리에 대한 책임을 외주업체에 떠넘길 수 있는 구조를 유지하겠다는 의미”라고 비판했다.

또 “노동자가 진짜 사장을 만나야 시청자·이용자가 진짜 서비스 제공 사업자를 만날 수 있다”면서 “규제 기관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방송·통신 산업이 올바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규제 방향을 잡아 달라”고 말했다.

제유곤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 수석부지부장 역시 “(외주) 업체의 영세성으로 인해 고용조건이 악화돼 임금체불, 퇴직금 미지급 등의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지난 1년간 고객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외주업체의 25%가 교체됐는데, 그때마다 고용불안과 근속 단절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유곤 수석부지부장은 간접고용으로 인해 노동권이 무력화되고 있다면서 “외주업체 소속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하자 LG유플러스는 각 업체에 ‘타스크(task·업무) 이관 동의서’를 작성토록 해 다른 외주업체 인원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할 수 있도록 했다”고 토로했다.

박장준 희망연대노동조합 정책국장은 “LG유플러스 등 유료방송·통신사들은 ‘중간착취를 계속할 것인가, 사용자로서 책임을 질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내놔야 할 것”이라면서 “정부 인허가 사업이자 공공성과 지역성이 요구되는 방송·통신 영역에서 노동자와 이용자의 권리를 동시에 끌어올리는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외에도 이들은 LG유플러스의 ▲ AS기사들의 업무량 폭증 ▲ 온전한 처리가 불가능한 할당 건수 ▲ 부실한 장비 개발로 인한 부정적 영향 ▲ LG유플러스 성북고객서비스센터의 노동탄압 등을 지적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달에는 LG유플러스의 설치·수리 기사가 작업 도중 추락 사고를 당한 사실이 드러나 LG유플러스 비정규직 논란에 불을 지폈다.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는 LG유플러스 협력업체가 노조 요구에도 안전장비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희망연대노동조합은 “안전비용을 아끼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라면서 “원청인 LG유플러스가 직접 고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짚었다. 그 외에도 LG유플러스의 상황을 두고 무늬만 정규직을 양산하고 있다는 비난도 나온다.

지난해 3월 말 784명이었던 LG유플러스의 소속외근로자(하도급)가 올해 들어 없어졌는데, 이들이 LG유플러스로 정규직으로 전환된 것이 아니라 하도급업체 정규직으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이들의 정규직 전환은 그동안 회사 측이 개인 하도급에게 하청을 주던 인터넷·TV 설치작업 외주를 미래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하지 못하게 하자 제한해 진행된 사안이기도 하다.

결국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LG유플러스는 ‘정부의 정책 기조와 맞지 않는 길을 가고 있다’는 지적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고용 안정의 일부분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강력히 추진할 전망인 가운데, LG유플러스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지켜볼 대목이다.

다만 LG유플러스는 이미 고용안정을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원청으로서의 책임을 피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비정규직 비중이 높다는 지적에 대해 “인터넷 기사의 경우 협력사의 정규직으로 전환이 완료됐다”고 전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협력사와 상생하는 기조 아래 직원의 권익이 훼손되지 않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하루 빨리 교섭의 장이 만들어져 서로간의 이견을 조율하길 바라며, 그 과정에서 원청으로서 할 수 있는 일들을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