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함락’ 대비, 경북에 ‘배수진’ 친다

왼쪽부터 이재만 최고위원, 권영진 대구시장, 김재원 의원, 이철우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고정현 기자] 친홍(親洪)계와 친박(親朴)계의 전면전이 가시화됐다. 자유한국당에서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TK 광역단체장 주자군이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것. 향후 혁신위원회에서 내놓을 공천 기준이 당내 계파 갈등의 ‘뇌관’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당내 주류 세력으로 자리 잡은 친홍계가 ‘전략공천’ 카드까지 들고 나올 것으로 전망돼 친박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보수의 심장’ TK의 최대주주로서 지난 총선에서 ‘비박 학살’을 단행한 친박계가 이번만큼은 공수가 뒤바뀐 채로 방어에 몰두해야 할 처지에 놓인 형세다. ‘보수의 심장’ TK지역에서의 친박·친홍 간 공천 전쟁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전략공천’·‘중앙당 공천설’… TK관가 ‘술렁’
親朴 김재원 경북도당 위원장 만장일치 추대

 
내년 6·13 전국 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의 발걸음이 서서히 분주해지고 있다. 10개월여의 시간이 남아 있지만 벌써부터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후보군이 상당하다.
 
경쟁력 있는 후보 발굴
vs 측근 공천으로 악용

 
일단 한국당은 예상대로 기존 당헌·당규에 따라 전략공천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추천 신청자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을 ‘우선 추천지역’으로 선정할 수 있다. 또한 광역 및 기초단체장 선거의 우선 추천지역 선정은 중앙당 공천관리위가 담당한다.
 
여기에 현재 여당과 제1 야당의 얼굴인 추미애·홍준표 대표 등 경쟁력을 갖춘 인사들 대부분이 전략공천을 받았다는 논리를 들어 한국당 친홍계에서는 ‘전략공천 옹호론’이 힘을 받고 있다.
 
만약 이 같은 전략공천이 현실화되면 홍 대표로서는 혁신을 명분으로 친박 차출이나 측근 공천 등 다양한 당 장악 카드를 고려할 수 있다. 나아가 시도당에 이양돼 있는 일부 지방선거 공천권을 중앙당이 적극 행사할 수도 있다.
 
다만 구(舊) 주류인 친박계의 반발이 예상되기에 지방선거일이 다가올수록 해묵은 계파 갈등이 재점화됐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당장 친박계는 지도부의 이 같은 기류에 홍 대표가 측근을 챙기려고 하는 것 아니냐며 날을 세우고 있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홍 대표가 신인 발굴 등을 이유로 현역 단체장들을 물갈이하고 전략공천을 이용해 홍 대표 측근들을 대거 투입할 소지도 있다”며 “지방선거를 통해 당내 입지를 강화할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까지 대구시장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친박계 이재만 최고위원과 비박계 권영진 현 대구시장이다.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윤재옥·곽대훈 의원 등도 함께 거론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이 최고위원과 권 시장의 양강 구도가 점쳐진다.
 
다만 친박·친홍 어느 쪽에서 후보를 낸다 할지라도 본선에서 승리를 장담하긴 어렵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TK가 ‘보수의 심장’이긴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2명이나 당선시킨 대구 시민들이 내년 대구시장으로 자유한국당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낼지는 미지수다.
 
여기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가장 강력한 후보군이었던 김부겸 의원이 행정자치부장관으로 입각했으나 지방선거 직전 대구 시장에 출사표를 던질 것이라는 추측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물론 김 장관이 내년 지방선거보다는 차기 대권에 올인할 것이라는 관측이 정치권의 중론이고 김 장관 본인 역시 “내년 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시장 불출마 입장을 명확히 했지만 정치권 일각에는 여전히 ‘김부겸 차출설’이 심심찮게 나오는 상황이다.
 
이는 문 대통령이 자신이 발굴한 ‘뉴페이스 그룹’인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김부겸 행자부 장관을 각각 서울과 부산 그리고 대구에 차출해 전국 정당 구상에 방점을 찍을 것이라는 관측에서 비롯된 분석이다.
 
만약 김 장관이 대구 시장에 전격 출마를 결정하고, 여기에 바른정당과의 3파전 구도까지 형성된다면 자유한국당의 TK 사수 가능성이 현격히 줄어드는 게 사실이다.
 
무주공산 된 경북…
사고 당협 교체에 ‘촉각’

 
이에 자유한국당은 혹시 모를 대구 시장 선거 패배에 대비해 경북도지사 선거에 ‘배수진’을 친다는 각오다. 이번 경상북도지사 선거는 김관용 도지사의 마지막 3선 임기에 맞춰 치러지게 되면서 무주공산에 도지사 깃발을 꽂기 위한 후보자가 난립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가장 두각을 드러내는 후보군은 친박 핵심인 김재원 의원과 최경환 의원, 친홍계로 분류되는 이철우 의원과 비박계 강석호 의원 등이다. 그러자 경북지역 2곳의 사고 당협 위원장 교체에 한국당 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까지 한국당은 구체적인 조직혁신 대상을 지목하지 않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당무감사를 통해 상당수 구(舊) 친박계가 청산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더욱이 경북 지역의 사고 당협은 친박계 핵심으로 불리는 최경환 의원과 이완영 의원 지역구 2곳이기 때문에 이 같은 관측에 설득력이 실린다.
 
한국당 관계자는 “한때 당원권 정지를 받았던 최경환 의원과 이완영 의원은 대선을 거치면서 홍준표 당시 대선 후보가 일괄적으로 당원권을 풀어줬지만 당협 위원장으로 복권은 되지 않았다”며 “각 당협의 당무 감사가 끝나면 위원장 인선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친박계 김재원 의원이 지난 4일 오전 차기 경북도당 위원장으로 만장일치 추대된 것은 친박계의 당내 위상이 예전만은 못할지라도 친홍계에 완전히 당권을 내준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김 의원은 중앙당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이달 중순 도당 위원장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자유한국당의 뿌리이자 자존심인 경북에서 보수정치세력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당을 강한 조직으로 재편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