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환경부(장관 김은경)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어린이용품 제조·수입업체가 제품에 포함된 유해화학물질을 자발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2017년도 어린이용품 유해물질 자가관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지원 사업은 어린이용품 관련 업체가 자사 제품의 유해화학물질 함유 여부를 미리 파악하고 제품 기획·설계부터 유통·판매까지 유해화학물질 사용 저감방안을 마련하여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내용은 유해화학물질 분석, 공정진단, 친환경 디자인 및 원·부자재 구매전략 제시로 구분되며 세부적인 지원사항은 기업의 여건과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종 결정된다.

우선 참여하는 모든 기업에 대해서는 환경보건법에 따라 어린이용품에 사용이 제한된 다이-n옥틸프탈레이트(DNOP) 등 환경유해인자 4종을 비롯해 카드뮴 등 중금속 8종**, 다이-2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 등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4종이 자사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분석해준다.

또한 개선 가능성, 이행의지 등을 검토해 선정된 일부 기업에 대해서는 맞춤형 집중 컨설팅을 지원한다.

서흥원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어린이용품의 유해물질 관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업체의 유해화학물질 관리·저감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에 신청서를 내려 받아 8월 31일까지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