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민간보조금 지원 민간단체를 공개 모집한다.시민의 소중한 세금으로 조성된 지방보조금이 꼭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공정하게 모집할 방침이다.

시는 지방보조금 제도 이행 기반을 구축하고 투명성 확보를 위해 11일부터 오는 31일까지 ‘2018년도 민간보조금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민간보조금 지원사업은 법인 또는 단체 등 민간단체를 보조사업자로 지원하는 전주시 예산 중 공모절차에 의해 사업자를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자격은 전주시 소재 단체로 공익활동을 주목적으로 하는 법인이나 단체로 최근 1년 이상 공익활동을 해온 실적이 있어야 하며, 단체일 경우 대표자 또는 관리인이 있어야 한다.

단, 보조금 지원 없이 사업수행이 가능하거나, 친목이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특정정당·선출직 후보지지 법인·단체, 특정 종교의 교리전파를 목적으로 하는 단체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대상 사업은 운영비의 경우 법률에 지원근거가 있는 경우로 제한되고, 사업비의 경우 시가 권장하는 사업으로 지원근거가 법령 또는 조례에 직접 규정돼 있어야 한다.

특히, 시는 2018년도 민간보조금 지원사업을 전주의 첫인상을 바꾸고 역세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성된 전주역 앞 첫마중길 활성화 연계 사업과 청년 예술인 등 청년활동 지원 사업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신청 사업에 대해서는 오는 11월 중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시정시책과의 연관성, 사업의 타당성, 파급효과, 주민수혜도, 지난해 사업추진 실적 등을 면밀히 검토해 지원 사업을 선정하고, 의회 의결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