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정착위한 사업보고 및 고품질토마토 생산위한 건의 이뤄져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주시(시장 최양식)는 경주시토마토연합회(회장 이유근) 주최로 16일 농산물산지유통센터 3층 회의실에서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정착과 새로운 농업 비전과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한 제11차 정기총회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최양식 경주시장과 권용환 한국농업경영인 경주시연합회장, 경주·강동·안강·현곡·내남 농협장과 농업인 단체 및 회원들 150여명이 참석해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정착을 위한 사업보고 및 사업지원에 대한 건의 등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경주시토마토연합회(회장 이유근)의 주최로 16일 농산물산지유통센터 3층 회의실에서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정착과 새로운 농업 비전과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한 제11차 정기총회를 가지고 있다.
이날 건의사항은 고품질 토마토생산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토마토 하우스 장기성 필름 교체지원’에 대한 것과 토마토 상품 경쟁력 향상을 위한 ‘품질 도태랑 계열 균일화’에 대한 건의가 이어졌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연합회원들을 격려하며, “최근 다국적 FTA 협상 및 타결 등으로 농업여건이 점차 어려워짐에 따라, 우리농업도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농업 비전 및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생명산업을 선도하는 성장가능한 미래산업으로 발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제 역할을 다해 어려운 농가의 비용절감과 일손부족 해소 등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시와 경주시토마토연합회를 비롯한 많은 농업인들이 물심양면으로 참여해주신 덕택으로 이에 매우 감사드린다”라며 “농산물산지유통센터가 경주농업발전의 주축이 될 때까지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말했다.

경주시토마토작목연합회는 현재 안강·내남·현곡 등 7개 작목반 112명으로 구성되어, 재배면적 55.4ha에 토마토를 재배해 전국 각지로 출하하는 등 농산물산지유통센터 매출 신장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또 경주시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효현동에 위치해 부지 3만3216㎡, 건축 연면적 5065㎡에 이르며, 현재 농협원예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이석기)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다.

취급품목은 이사금 토마토 등 15개 품목이며, 작년 매출로는 201억원(7,600톤)을 기록했고, 특히 이중 전체 매출의 26%를 차지하는 토마토는 53억원(1,650톤)의 매출 실적을 올려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