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흥 김도형 기자] 전남 장흥의 대표 특산물인 원목 표고버섯을 가공한 장흥표고차가 중국으로 첫 수출길에 올랐다.
 
이번 첫 수출 물량은 3만4000병, 16톤으로 인천항에서 선적되어 중국으로 출발하며 1차적으로 500여개 매장 입점 후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이번 성과는 기존의 장흥 특산물인 원목표고버섯 뿐만 아니라 가공한 차를 정남진장흥농협(조합장 강경일)과 NH농협무역(사장 정운용)이 앞장서서 수출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는 정남진장흥농협과 NH농협무역이 지역 특산품의 부가가치창출과 국내 농산물 시장의 과잉공급 구조 탈피 및 내수시장 한계를 극복하고 농가 수취가격을 높이고자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강경일 조합장은 “원물 위주의 수출에서 벗어난 가공한 제품에 대한 첫 수출에 큰 의미를 부여하며 앞으로도 원목표고버섯 판매 활성화를 위해 수출가능성이 있는 상품을 가공 생산 해외시장개척에 주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NH농협무역 정운용 사장은 “원목표고버섯차라는 차별성 있는 음료가 건강한 차를 추구하는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 다양한 시음행사 및 상품 품평회가 현지에서 이루어지는만큼 추가적인 수출계약이 이루어지도록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정남진장흥농협과 NH농협무역은 지난해 홍콩과 일본 등으로 8억 원 수출하였고 올해 홍콩 바이어와 연간 35톤 150만불(약 17억 원)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큰 성과를 이뤄낸 바 있다.
 
또한, 표고버섯을 대중화하기 위해 표고음료, 표고차, 표고조미료 등 가공상품을 개발하였으며, 표고버섯 소비촉진과 판매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