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의정부 강동기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2017년 을지연습을 3박 4일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1968년부터 행정기관 및 군‧경이 참여해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국민생활안정, 정부기능 유지, 군사작전 지원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국가위기관리종합훈련으로 26사단, 의정부경찰서 등 관내 16개 기관이 참여한다.

전쟁 전 국지도발에 따른 통합방위사태 선포에 따른 통합방위지원본부 구성·운영을 시작으로 공무원들의 비상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불시 비상소집 훈련, 개인별 전시직제 편성 훈련, 전시 창설기구 훈련, 행정기구 소산훈련 등 비상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한 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특히 연습기간 중인 오는 23일 오후 2시에는 장사정포 등 적의 포격을 가상한 공습경보에 따른 주민 대피 훈련인 ‘제404차 민방공 대피 훈련’이 을지연습과 연계하여 20분간 전국적으로 실시될 예정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요구된다.
 
의정부시는 북한의 핵실험 및 미사일 시험 발사 위협으로 인해 국내외적으로 안보 위기가 심각해진 시기에 실시되는 연습인 만큼 을지연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을지연습으로 시민 안보 의식 제고 확립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