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사천 이도균 기자] 경남 사천시민참여연대는 18일 오전 10시30분 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항공MRO사업이 사천시(KAI) 낙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시민참여연대는 “방산비리는 오랫동안 관행적으로 이어온 부정부패 적폐로서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이적행위 차원에서 반드시 청산해야 한다”고 전제하고 “그렇지만 KAI 방산비리 척결과 항공산업 육성(KAI) 등 항공MRO사업 추진은 별개로 분리해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항공우주방위산업 육성은 북한 핵무기 개발에 의한 동북아 정세가 국비 경쟁의 양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시점에 국가 안보를 위해 접을 수 없는 정책과제이다”며 “KAI의 미국 고등훈련기 수주사업(APT)과 한국형(KF-X) 전투기 체계개발사업 등은 정부의 강한 의지로 지속적인 투자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가 밝힌 대로 우리나라가 외국에 의존하고 있는 연간 약 1조 3000억원 항공MRO사업의 국내 전환에 따른 실업 해소와 청년 일자리(8000개) 창출을 위한 사업이 목적이라면 정부는 하루속히 사천 KAI를 항공MRO사업자로 낙점해 청년 실업난을 해소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특히 경남 사천은 항공우주산업(주)이 있어 국내 유일한 초음속 전투기와 수리온 헬기 등 각종 항공기를 생산하며 관련 항공우주산업 분야 수많은 부품 업체들이 집적화 되어 있고 도내 창원에는 한화테크원(구 삼성테크원)에서 전투기용 또는 민수용 항공기 엔진을 생산하고 있어, 기술 공유가 용이하며 기술 향상이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고 주장, 당위성을 더했다.

여기에 더해 항공MRO사업 필수 요건인 사업부지 제공 역시 경남도와 사천시가 사천 용당지구 31만㎡ 부지에 단계별(1단계 8250㎡, 2단계 13만2000㎡, 3단계 9만7380㎡) 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것이며, 국토교통부 MRO사업 일정에 맞춰 적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사천시는 항공산업 기반 시설이 충분하게 갖춰져 있어 군수와 민수의 시너지 효과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항공MRO사업 최적지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항공MRO사업 공모에서 그간 사천시(KAI)와 청주시(아시아나)가 경쟁해오다가 지난 2016년 12월 26일 청주시와 아시아나가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항공MRO사업 포기를 선언함으로써 사실상 사천시와 KAI의 항공MRO사업 유치가 기정사실화 돼왔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