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가격으로 최고 품질의 포도 전통 이어가

영천시(시장 김영석)는 17일 영천농협 오미동 집하장에서 탑프루트 포도 첫 출하를 시작했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영천시(시장 김영석)가 지난 17일 영천농협 오미동 집하장에서 탑 프루트 포도 첫 출하를 시작했다.
 
‘탑 프루트(Top Fruit)’는 농촌진흥청이 과실의 크기, 당도, 착색도, 안전성 등 기준을 통과한 최고품질 과실에 품질인증을 하는 것으로, 영천에서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농촌진흥청 프로젝트 사업으로 추진했다.
 
시는 사업종료 후 2015년부터는 자체 사업으로 추진하다가, 올해부터는 예산지원 없이 그동안 축적된 기술의 실천과 농가의 단합으로 탑 프루트를 출하하게 됐다.
 
영천시(시장 김영석)는 17일 영천농협 오미동 집하장에서 탑 프루트 포도 첫 출하를 시작했다.
 
올해 탑 프루트 포도는 계약에 의해 납품하는 것으로, 대구 달성 하나로마트에 영천의 평균 거봉 시세보다 40%이상 높은 가격으로 납품해 역시 영천 최고의 포도는 탑 프루트라는 인정을 받고 있다.
 
탑 프루트 작목반 반장인 태성기(52살) 농가는 “현재 11농가가 최고 품질의 포도를 최고가를 받자는 마음으로 뭉쳐서 추진하였고, 탑 프루트 포도의 명성을 계속 이어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영천시농업기술센터 정재식 소장은 “이번 출하는 시범사업 후 예산지원이 전혀 없었음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농촌지도 시범사업의 귀감이 되어 감사를 드리고, 앞으로도 이렇게 농가에게 도움이 되는 시범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