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자금 흐름 통제로 행복한 인생 설계

중요한 재무목표부터 비중 나눠 달성해 나가야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상담 통해 미래 준비

 
과거 고금리시대에서 저금리시대로, 투기 방지를 위한 부동산 시장의 억제, 고령화와 핵가족화, 낮은 출산율, 조기 명예퇴직 등으로 인해 미래가 더욱더 불확실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최근 유행처럼 번져가는 재테크, 재무상담, 재무설계는 많은 사람들에게 불확실한 미래를 하나하나 준비해나가는 현명한 선택이 되고 있다.
 
인터넷, TV, 스마트폰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24시간 접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정보를 접하면서도 어떠한 정보가 정작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분간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칫 잘못해 그런 정보를 여과 없이 적용할 때 오히려 큰 해가 될 수 있고, 큰 실패를 맛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금융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재무설계사의 도움 없이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
 
누구나 자기에게 맞는 옷이 필요하듯이 하나의 재테크 정보가 모두에게 꼭 맞는 것은 아니다.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저축, 투자, 보장, 절세 등을 설계해 재무목표, 즉 목적한 바를 좀 더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컨설팅해 주는 것이 바로 재무설계사의 역할이다. 능력 있고 믿음이 가는 재무설계사를 통해 재무목표에 맞게 저축과 투자 계획을 세우고, 불필요한 자금 흐름을 통제함으로써 행복한 인생을 설계해야 한다.

 
  재테크와 재무설계의 차이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차이점이 있다. 재테크는 한 가정의 현재 소득이나 재무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직 재산을 불리는 기술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높은 수익률을 거두는 금융상품이나 부동산을 이용해 자산을 증식시키는 기술인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접근을 할 경우 본인의 현재 재무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다른 사람 하는 것만 따라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그 결과 패가망신(敗家亡身)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반면 재무설계는 한 가정의 현재 소득과 자산의 재무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퇴직이후의 노후생활까지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저축과 지출계획을 세워 중장기적으로 인생전반의 재무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현명한 재무설계사는 고객의 재무상황을 파악해 재무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 제시와 함께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및 지속적인 관리를 해준다.
 
연령별 재무목표와 금융상품 추천 자산관리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에 앞서 인생 전반에 걸친 라이프사이클에 대해 큰 밑그림을 그려보는 것이 좋다. 누구나 태어나서부터 인생을 마감하는 순간까지 연령별 재무목표를 수립해야 하며,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늘 노력해야 한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주요 자금으로는 결혼자금, 교육자금, 노후자금, 주택마련자금 등이 대표적이다. 단지 각자 재무목표의 우선순위가 다르고 재정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중요한 재무 목표부터 비중을 나눠 차근차근 달성해 나가야 한다.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재무상황을 평가하고 필요시 재조정하는 것이 좋다. 금융상품 선택 시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을 고려해야 하며, 재무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믿음이 가고 능력 있는 재무설계사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재무설계상담 기대효과
 
재무설계를 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행복한 미래를 위해 저축과 투자, 그리고 보장을 더 늘려나가기 위해서다. 그리고 질병이나 상해에 대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을 더 보강해야 한다.
 
금융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잘못된 저축이 투자를 파악하기 어렵고, 무분별한 소비를 억제하기 어렵다. 그런데 자산관리나 재무관리는 꼭 부자만이 하는 것은 아니다. 돈이 많으면 자산관리를 통해 자산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며, 돈이 없다면 지금부터 열심히 자산을 잘 축척해 나가면 된다.
 
누구나 인생은 소중하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믿음이 가고 능력 있는 재무설계사를 만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현실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다시 말해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재무설계 상담을 통해 재무적으로 행복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준비해 나갈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