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정의당은 21일 야3당이 정치 편향 인사 등의 이유를 들며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것에 대해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에서 권성 전 헌법재판관 사례를 들며 야당의 공세에 반박했다. 이 대표는 “1997년 대선을 앞두고 현직 판사 신분으로 경기고 동창모임에서 당시 신한국당의 이회창 총재를 ‘대통령으로 만들자’는 발언을 해서 물의를 빚은 바 있지만 3년 뒤 한나라당 추천으로 헌법재판관이 됐다”면서 “야3당의 반대는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당시 이 후보자는 정치적 중립의 의무가 없는 변호사 신분이었고 특별히 정당 활동을 하였던 것도 아니다”라며 “일전에 어떤 정치인을 지지했다는 사실 자체로 문제를 삼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3당은 공연한 정치편향성에 대한 시비는 중단하기 바란다”며 “특히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사이의 당리당략적 이해관계가 깔려있다는 의구심을 피하기 어렵다”고 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도 야3당 비판에 가세했다. 노 원내대표는 “헌법 112조 2항과 헌법재판소법 9조는 ‘헌법재판관은 정당에 가입하거나 정치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는 헌법재판관으로서 양심과 헌법에 따라 판단할 것을 주문하는 것이지, 헌법재판관이 되기 전에 정치활동을 하거나 정치적 견해 표현을 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히려 정치적 견해를 자유롭게 표명했다는 이유로 헌법재판관으로 부적격이라고 말하는 것이야말로 헌법에 규정된 표현의 자유, 정치참여의 자유라는 기본권을 억압하는 것”이라며 “보수야당은 이 후보자에 대한 부당한 사퇴요구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