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안동시(시장 권영세)는 시민 안보의식을 제고하고, 국가비상사태 대비계획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2017 을지연습’을 21일부터 오는 24일까지 3박 4일간의 일정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해 지난 1968년부터 행정기관 및 주요 민간업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위기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국민생활안정, 정부기능유지, 군사작전지원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국가 위기관리 종합훈련이다.

안동시청을 비롯해 경찰서, 소방서, 군부대, 병원 등 13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며, 국가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위한 실전연습과 국가 안보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안보행사가 열린다.

시는 지난 16일 국지도발 등 위기관리 연습을 실시했으며, 21일부터 3박 4일간 전시전환절차 및 국가총력전 연습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을지연습은 국가 비상대비태세 확립을 위한 행정기관 소산이동 훈련, 도상(상황조치)연습, 전시주요현안 토의, 직제편성훈련, 사이버테러대응훈련, 실제훈련 등 점검·교육식 훈련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이 밖에도 군 장비 및 안보사진 전시회, 비상식량(주먹밥) 시식회, 심폐소생술, 방독면 교육 등도 진행된다.

특히 오는 23일 오후 2시에는 을지연습과 연계한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한다.

안동시 관계자는 “국가 안보는 모두가 함께 지켜나가는 것인 만큼 무엇보다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많은 시민들이 을지연습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