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23일 도청강당에서 새로 위촉된 문화재위원과 신임전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도는 지역문화재의 보존 관리와 활용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로 ‘경북도 문화재 위원회’를 구성했다.

경북문화재위원회는 5개 분과(건축분과, 동산분과, 기념물분과, 민속분과, 박물관분과) 총 99명으로 23일부터 오는 2019년 8월 22일까지 2년간 도 지정문화재 지정과 해제 등 경상북도 문화재 관리․활용에 관한 조사․심의․보존에 대한 자문역활 등을 담당하게 된다.

더불어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과 전통무형문화의 원형보존 등 새 정부 문화재 정책과 적극적으로 발맞추어 경북도 문화재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문화유산 활용을 위한 다양한 의견 제시 등으로 지역과 일상에서 문화를 누리는 ‘생활 문화 시대’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이번 경북도 문화재위원 위촉은 위원회의 연속성과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도민생활과 관계된 분야에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균형감 있는 안건심의가 가능하도록 문화재 보존 및 활용 분야에 탁월한 식견을 갖춘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됐다.
경북도는 지역문화재의 보존 관리와 활용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로 ‘경북도 문화재 위원회’를 구성하고, 23일(월) 도청강당에서 새로 위촉된 문화재위원과 신임전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또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참여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3회 연임을 배제했으며, 문화재 보존‧활용 관련사업과 이해관계가 있는 위원들의 위촉을 배제하는 등 위원회 운영의 투명성 강화에 심혈을 기울였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문화유산의 보고인 경북도가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발굴‧보존‧복원은 물론, 우리지역 문화유산의 우수한 가치를 재창출하고, 이를 통해 도민들이 문화적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롭게 위촉된 문화재 위원들이 열심히 활동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